관련주 or 테마

반도체 소재 관련주(특수가스 ; NF3, WF6, SiH4) - 원익머트리얼즈, SK머티리얼즈

주발이1 2021. 2. 14. 00:05
728x90

원익머티리얼즈는 2006년 12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주식회사 원익아이피에스(구, 주식회사 아토)의 특수가스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에 본점 및 공장을 두고 반도체용 특수가스 및 일반산업용 가스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6년 4월 1일 주식회사 원익아이피에스는 분할존속회사인 주식회사 원익홀딩스와 분할신설회사인 주식회사 원익아이피에스로 인적분할되었습니다. 보고서 제출일(3Q20) 현재 동사의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원익홀딩스입니다.

원익 계통도

 

원익머티리얼즈는 2003년 PH3 혼합 가스를 비롯한 수종의 반도체 공정용 특수가스를 국산화하여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국내 대부분의 반도체 회사에 공급 개시를 필두로, 그간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동사의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점차적으로 국산화에 성공함은 물론 반도체 산업의 원가절감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한 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DRAM 및 2D NAND Flash 용 특수가스 공급기반을 바탕으로 최근 3D NAND 양산 투자 확대에 따라 공급물량이 증대하고 있으며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암모니아), NH3(삼불화질소)를 비롯한 10여 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 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반도체, FPD, LED 向 사용되는 특수가스 외에 신규로 Precursor(전구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반도체 사업 부문 (출처: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가스(NF3, WF6, SiH4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SK에어가스(주)는 산업용, 의료용 가스 등의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SK트리켐(주)은 반도체 등에 사용하는 프리커서(전구체)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SK머트리얼즈 주요 제품 현황

 

특수가스 부문

SK머티리얼즈의 NF3, WF6, SiH4로 대표되는 특수가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산업의 제조 공정에 필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불화텅스텐, 삼불화질소, 모노실란 용어 설명

 

동사의 경쟁사는 거대 다국적 화학회사입니다. 이 회사들 또한 전 세계 NF3 수요 증가세에 맞추어 설비를 증설하면서 NF3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SiH4 역시 a-Si 박막 태양전지 산업의 침체 및 공급과잉 상태 지속으로 과거 수년간 경쟁이 심화되어 왔으나, 전방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PV 시장)의 수요 증가 및 경쟁사 사업 철수 등으로 부분적으로 완화되어 현재 Global No.2로서 시장 내 점유율을 확장하고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산업가스 부문

SK머트리얼즈의 산업가스 부문은 SK에너지,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등 안정적인 대규모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며 지속 성장 중입니다. 또한 산업가스 경쟁사는 다수가 외국계 기업이므로, 동사는 국내 기업문화에 빠른 대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체 가스의 경우, 높은 단가의 반도체向 판매를 확대하여 중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모델을 형성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공급을 위해 이천에 On-site M14 완공 및 청주에 Off-site M15 완공하였으며, 추가 프로젝트 건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반도체向 공급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728x90

전구체 부문

SK머트리얼즈의 High-K, Low-K로 대표되는 Precursor는 반도체의 DRAM과 NAND Flash, 디스플레이 산업의 제조 공정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ecursor 사업은 특화된 Batch Type 설계 기반의 제조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여, 대규모 투자가 요구됩니다.

또한, 반도체 Main 공정에서 사용되는 Precursor는 고객사의 Tech 전환에 따라 지속적인 R&D 협업 및 투자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하여 수요처 선점 효과가 큰 편으로 후발 사업자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High-K 용어설명

 

SK머트리얼즈와 원익머트리얼즈가 생산하는 특수가스는 반도체 분야에서 식각공정과 증착공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주 나오는 몇 가지만 알고 넘어갈까요

증착공정 후 챔버 내 잔류물을 세정하는 삼불화질소(NF3),

반도체 메탈 실리콘 증착에 사용되는 육불화텅스텐(WF6),

실리콘 절연막, 실리콘 반사방지막 형성 시 사용되는 모노실란(SiH4),

3D NAND Flash의 질화막 식각에 사용되는 모노플루오르멘탄(CH3F)

 

반도체 8대 공정과 관련주

 

전구체(Precusor) 관련주를 포스팅하려고 있는데, 의외로 많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특수가스를 생산하는 위 두 종목을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전구체 관련주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SK머트리얼즈 컨센서스

 

두 종목 다 컨센서스 좋습니다.

PER도 업종 평균 대비 많이 낮고, 12PER도 더 적어지네요

이 말은 업종 대비 저평가이고 12개월 후 실적이 더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는 21년 EV/EBITDA가 4.94배로 많이 줄어드네요

최근 5년간 멀티플을 4.46~12.07배 부여받았으니, 현 주가는 저평가 구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