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솔케미칼 - 시스템반도체 소재·2차전지 소재·QD OLED 관련주

주발이1 2021. 4. 9. 00:05
728x90

 

한솔케미칼은 1980년 설립 이래 전주공장과 울산공장을 양축으로 하여 제지 및 섬유, 반도체 등에 사용되고 있는 과산화수소를 시작으로, 라텍스, 제지용 케미칼, 고분자응집제, 차아황산소다(SD), BPO(Benzoyl Peroxide)에 이르는 정밀화학 분야는 물론이고 전자재료, 박막재료 등 전자소재 분야에까지 기술 및 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왔습니다.

한솔케미칼 주요 제품 현황

(1) 과산화수소

과거 주 수요처였던 제지(신문용지), 섬유 부문은 관련 산업의 침체로 인해 수요가 정체되어 있으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부문의 수요 증가에 의해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라인 증설에 따른 초고순도 과산화수소의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LCD, PCB 분야 Etching , 도금액 등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초고순도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반도체 Photo Resistance 제거와 Wafer 산화 세척제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2) 라텍스외 제지약품

한솔케미칼은 제지 코팅용 및 건축용, 카펫용, 부직표용 제품을 포함하는 HITEX를 비롯하여 Litium Ion Battery 소재용 바인더 HanCellymer, 친환경 원가 절감형 제품인 Bio-SBL, 중공유기안료인 HanSphere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HanCellymer는 Lithium Ion Battery의 음극, 분리막, 양극용으로 특화된 수계 바인더 소재로써, 전지 수명 향상 및 결착력, 전기화학적 안정성 및 열안정성이 우수한 국내 최초의 제품입니다.

 

(3) 고분자응집제 (PAM)

에멀젼 타입의 고분자응집제로서 염색/섬유, 제지, 식품, 석유화학 등의 산업폐수 분야와 도시 하수처리장, 위생처리장 등의 공공처리장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친환경 폐수처리 약품이며, 매년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차아황산소다 (SD)

차아황산소다 (Sodium Dithionite/Sodium Hydrosulfite)는 강력한 환원력을 지닌 환원 표백제로서, 인화성은 없으나, 산에는 빨리 분해하는 백색 분말 제품입니다. 또한 습한 공기 중에 노출될 경우에는 분해가 일어나 분해열이 발생하여 발화하는 특징이 있으며, 80℃ 이상의 고온에서는 물이 없어도 열분해가 일어나므로 보관 및 취급 시 특별한 주의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용도로는 섬유, 염료, 비누, 피혁, 합성 고무 및 펄프 공업의 환원제 및 표백제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5) BPO (과산화벤조일 ; Benzoylperoxide)

본 제품의 주 용도는 Polymer 합성 시 중합개시제로 사용되는 것이며, 페인트 및 EPS(발포성 폴리스틸렌) Resin 합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부 시장에서 수입품과 경쟁하고 있지만, 국내 수요의 약 70% 수준의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생산량의 약 50% 이상을 수출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쟁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6) Precursor(전구체)

반도체의 초미세화 및 3차원 구조의 증가 추세에 따라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CVD/ALD 기술은 나노미터 단위의 박막을 형성하거나 깊고 좁은 hole을 균일하게 채워 넣어야 하는 반도체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FPD, LED, PV 등 여러 전자 산업에 주요 공정으로 응용분야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CVD/ALD 공정은 전구체(precursor) 물질을 기화시킨 뒤 화학반응을 발생시켜 금속막, 산화금속막, 질화금속막 등의 원하는 물질을 선택적으로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한솔케미칼은 CVD/ALD에 사용되는 다양한 실리콘 및 금속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는 Gap-fill용 및 DPT용 (Double Patterning Technology) & QPT용 (Quadruple Patterning Technology) 등이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메모리 반도체 세계 1~3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Micron 및 Foundry (위탁 생산) 세계 1위인 대만 TSMC 등이 있습니다.

 

(7) 전자재료 - 2차전지 음극 바인더, QD(Quantum Dot) 관련주

디스플레이 시장이 성숙됨에 따라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제품 성능 및 품질, 디자인, 가격 등에 따른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재료의 변화를 통해 이를 달성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고객사의 Needs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자재료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사와의 공동 개발 등 적극적인 대응을 통한 시장 확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EV(전기차),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2차전지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음극 바인더 등 관련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솔 계통도

한솔케미칼의 반도체용 과산화수소는 삼성전자 평택2, SK하이닉스 M16 신규 공장 가동 효과로 출하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전자소재 부문의 Quantum Dot는 삼성전자의 QLED TV 판매량 호조에 따른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기록 중이며, Precursor(전구체)는 신규 프리커서의 공급량 증가로 전분기 대비 실적 증가를 이룰 전망입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솔머티리얼즈와 테이팩스의 이차전지 바인더 실적도 전분기 대비 증가가 예상됩니다.

한솔케미칼 재무차트입니다.

뭐 별도 설명할게 없죠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러다 보니

2020년에는 24.53% 최고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고 2021년에는 27.56%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적이 좋으니 당연히 주가를 우상향 중이고요

신고가 랠리를 펼치는 종목입니다.

한솔케미칼 재무차트

신고가 랠리를 펼치는 종목이다 보니 접근하기 쉽지가 않죠?

그런데 멀티플을 보면 그리 부담되는 주가가 아닙니다.

2021년 컨센서스로 보면 EV/EBITDA는 11.21배, PER은 17.29배로 과거 대비 오히려 낮죠

그렇다고 바로 매수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매수 추천은 더욱 아니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