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철강 - 철강주

주발이1 2021. 4. 24. 09:56
728x90

 

한국철강은 국내 최고의 전기로 제강업체로 철근 및 단조강(2021년 5월 가동 중단) 제조·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단일 영업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철강 주요 제품 현황 (4Q20, 단위 : 백만원)

 

각종 철강제품의 핵심소재가 되는 빌레트는 완전 자동화된 전기로 및 2차 정련설비 그리고 연속주조 공정을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은 세계첨단의 120톤 직류전기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빌레트 12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철강산업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철강 빌레트는 2차 정련 및 연속주조기를 거쳐 150각까지 생산이 가능하며 최고의 품질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철근 및 단조 생산공정도

 

경합금의 특수강 용접, 반도체, 티타늄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공업용 가스는 산업발전의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한국철강은 REVEX(Reversing Heat Exchange) Type의 설비를 갖추고 제품순도 99.7%이상의 산소, 액체질소와 아르곤을 연간 14만톤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은 전기로 제강의 주원료로 철스크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철스크랩이 수입 철스크랩보다 큰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 철스크랩의 발생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여 매년 일정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는 시황에 따라 국내 철스크랩과 수입 철스크랩의 비중을 조절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철스크랩의 경우 주로 (주)정우이앤알, (주)동인철강, (주)동부스틸 등으로 부터 구매하며, 수입 철스크랩의 경우 상사를 통해 일본, 미국 등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https://player.vimeo.com/video/306969009?title=0&byline=0&portrait=0

 

철근 from 센텀소프트 on Vimeo

 

player.vimeo.com

 

주원료인 철스크랩의 시황가격 변동성이 전기로 제강업체의 제품수익성에 위협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동사는 대형 철스크랩 공급업자를 고정거래선으로 확대함으로써 철스크랩의 장기적 안정조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인 철스크랩 가격 매년 9% ~ 10% 떨어지고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은 수익성이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국철강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단위 : 원/ton)

 

제품인 철근 가격도 인하되고 있네요

그런데, 감소폭이 다르죠

13기(2020년)는 원재료 가격이 10% 이상 인하됐는데,

제품 가격은 5% 정도 인하됐습니다.

당연히, 영업이익률이 좋아졌겠죠

 

한국철강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단위 : 원/ton

 


 

국내 주요 철강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