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전력 - 전력, 원자력, 전기차 충전,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주발이1 2021. 5. 29. 00:10
728x90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주요 제품 현황 (내무거래 미제거)

2011년부터 당사가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원자력발전사업(한국수력원자력), 화력발전사업(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설계(한국전력기술), 전력설비정비(한전KPS), 전력ICT서비스(한전KDN), 원자력연료가공(한전원자력연료), 해외전력사업 및 관련 투자사업 등이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외 원자력발전사업

원자력발전은 낮은 탄소 배출량, 연료 수급 안정 등 많은 경제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흥 경제국들은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와 세계적 저탄소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신규 원전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전이 지난 2009년 12월 수주한 UAE 원전 1호기는 2020년 3월 연료장전 이후 출력상승 시험과 성능보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021년 4월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한전은 장기적인 운영 파트너로서 동 사업에 UAE원자력공사와 합작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UAE와의 원전 협력은 설계, 건설, 운영, 핵연료, 정비 등 원전 전 주기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UAE원전의 성공적인 이행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국내 원전산업계 역량을 총 결집하여 제2 원전 수주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UAE 및 미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

한전은 전기차 보급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09년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시작한 이후, '16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쇼핑몰 연계 공용, 거주지 연계 아파트용 충전소 등 다양한 모델의 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17년에는 충전인프라 구축과 함께 충전 서비스 유료화 및 충전인프라 개방으로 충전사업자 육성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공용, 아파트용 충전소 구축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여 '21년 1분기 현재 공용 충전기 2,292기, 아파트용 충전기 6,750기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25년 공용 급속충전기 4,500기 구축을 목표로 전기차 보급기반 구축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융복합 서비스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신재생에너지

한전은 친환경 에너지에 투자를 확대하여 전북서남권 해상풍력, 제주한림 해상풍력, 밀양희망빛 태양광, 학교·공공부지 태양광 사업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인 전북서남권 해상풍력 실증사업(60MW)을 성공리에 추진하여 본격 상업운전을 시작하였습니다. 제주한림 해상풍력(100MW) 사업은 풍력 단지 건설(EPC) 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REC 계약, 운영(O&M) 계약 등 주요 계약 체결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주민 참여형 밀양 희망빛 태양광 사업은 25개소 발전소를 최종 준공하여 상업운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교육복지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추진 중인 학교 태양광 사업은 전국 학교와 지자체·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총 11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규 사업으로 전남 신안지역에 한전 주도로 전력그룹사, 지자체,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1.5GW 해상풍력 단지를 개발 예정이며, 전북서남권 해상풍력 시범사업(400MW)도 정부,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 협의를 거쳐 추진할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1Q21 분기보고서에서 발췌함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전기판매부문이 14조 8276억원으로 60%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사업부문이 영업손실이란 것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게 원자력발전부문의 선전과 화력발전의 흑자전환으로 전체 영업이익은 흑자를 기록했다는 것이네요

한국전력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단위:백만원, 기준:1Q21)

20년 12월 연료비 연동제 이슈로 급등했던 주가는

올 1월 깊은 가격조정이 나왔고 그 후 기나긴 기간조정을 이어왔습니다.

 

시장은 호재를 기다렸어요

원자재(석탁, 원유 등) 가격 폭등으로 전기요금 인상 재료가 있었거든요

그런데

동결!!!

연료비 연동제로 연료비 상승분을 전기요금 반영해야 하는데,

정부가 유보 권한을 발동해서 전 분기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시켰습니다.

 

호재가 악재로 돌변했죠

한국전력 주봉 (5월 28일 마감)

그런데 이번 주(5월 넷째 주)에 박스권 상단을 돌파했네요

그것도 대량거래량을 동반했으니 기술적 분석으로는 긍정적인 시그널입니다.

 

상승 이유를 수급적인 측면에서 찾아보면 양매수입니다.

이번 한 주에 기관은 1743억원, 외국인은 202억원 순매수했거든요

그리고

기관 순매수 주체는 925억원 순매수한 연기금입니다.

한국전력 투자자별 매매동향

아래 재무차트를 보면 21년 2분기는 영업손실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도 적자를 전망하고 있고요

한국전력 재무차트

그렇다고 하방에 무게를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위 기나긴 조정이 이런 악재들을 대부분 소화했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박스권 상단의 지지만 받으면

전 고점(30,050원)까지는 노려볼만한 차트거든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