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순위

1월 첫째 주 코스피 수급과 외국인/기관 순매수 상위종목

주발이1 2021. 1. 9. 00:01
728x90

 

코스피가 한 주에 9.7% 급등했습니다.

삼천 삼천 노래를 부르더니, 이번 주에 돌파하고 3,152에 마감했네요

삼천을 이렇게 빨리 온 것도 놀라운데, 3,152라...

넘쳐나는 유동성 아니면 설명할 게 없네요

 

이번 주 코스피 급등의 주체는 여전히 개인입니다.

한 주에 1조 7466억 원 순매수했고 조연으로 외국인이 1조 2269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기관은 20년부터 꾸준히 던지고 있고요

1월 첫째 주 코스피 수급 (기간 : 4일~8일)


외국인의 순매수 상위 종목으로는

전기차 관련주 LG화학와 현대차, 반도체 대장주 SK하이닉스

언택트 대장주 카카오와 네이버, 금융주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입니다.

 

외국인 순매수 1위 종목 LG화학은 소아마비백신 "유폴리오" 이슈가 있었네요

LG화학은 7일 유니세프와 총 8000만 달러(약 870억 원) 규모의 소아마비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래서 7일 주가 바로 반응했습니다. 8.09% 상승했었네요

그런데, LG화학에 뭔 백신???

ㅎㅎ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or 화학주로만 알고 있는데,

종속회사 LG생명과학이 당뇨치료제, 미용필러, 성장호르몬제, 백신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주요 제품 현황


현대차 오늘(8일) 19.4% 급등했습니다.

재료는 오늘 터졌는데, 내용은

애플이 전기차 생산은 물론 애플카의 핵심인 배터리 개발까지 현대차그룹과 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애플과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또는 기아차의 미국 공장 가운데 한 곳에서 배터리 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카카오와 NAVER가 오래간만에 상위 종목에 들어왔습니다.

12월 코로나19가 천명대를 넘겼을 때는 조정을 받더니, 어느 정도 진정이 되니까 외국인 수급이 들어오네요

그냥 덜 오른 종목 순환매인지, 언택트 관련주 순매수인지는 다음 주 수급을 보면 알겠네요

코스피 외국인/기관 순매수 상위 종목

 

기관 순매수 1위 SK는 차량용 수소연료전지(PEMFC), 수전해 핵심 설비인 전해조, 액화수소 플랜트 및 수소충전소 건설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한 수소 전문 기업인 플러스파워 지분 9.9% 확보 이슈가 있었습니다.

수소에너지 관련주로 성장성 있는 새로운 재료가 붙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마트는 SSG 닷컴, 할인점 & CJ제일제당은 집콕 관련주로 둘 다 모두 코로나19 수혜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 모두 오랜만에 코로나19 수혜주를 순매수했네요

카카오와 이마트는 전 고점을 대량거래로 돌파했으니 관심 갖고 봐야겠습니다.


 

코스피 수급을 좀 더 디테일하게 보면, 개인과 외국인은 대형주를 1조 9643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그중 개인은 전기전자에서만 2조 8334억 원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화학과 금융업에서 1조 2912억 원 순매수를 했네요

지수 상승 대비 개인들에게 크게 도움이 안 되는 수급이죠...ㅎㅎ

어차피 수급은 돌고 돌아요

기다림 끝에 낙이 온다고 지긋이 기다리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