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HMM - 해운주

주발이1 2021. 6. 22.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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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내용

HMM 1Q21 분기보고서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왔습니다. 그 결과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HMM 주요제품현황

2021년 1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 속 물량 강세와 선복 및 컨테이너박스의 부족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주 지역 항만 및 내륙 운송망 혼잡과 수에즈 운하 선박사고 등이 영향을 미치며 강세 시황을 보였습니다.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인 SCFI의 1분기 평균은 2,780 포인트로, 지난 4분기 평균 1,975 대비 40.8%, 지난해 1분기 평균 931 포인트 대비 198.6% 상승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강세 시황을 바탕으로 당사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공동운항 및 지난해 24,000TEU 신조선 12척에 이은 올해 2분기 16,000TEU 신조선 8척의 인도/순차 투입을 통해 원가구조 개선 및 집하 증대를 도모하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건화물선 운임 지수인 BDI는 1분기 평균 1,739 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해 1분기 592 포인트 대비 약 194% 상승하였고, 이는 2010년 이후 매년 1분기 평균치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1월 북반구 한파 등 기상 요인으로 상승하기 시작하며 2월 중국 춘절 연휴 이후 파나막스 이하 중소형선의 선박 수요가 증가하면서 강세 시황을 보였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인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곡물 및 중국발 철강제품 등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증대된 결과입니다. 또한 재작년 브라질 댐 사고나 지난해 코로나19와 같은 대형 악재들이 올해에는 발생하지 않았고 향후 환경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선박 발주가 줄어들면서 선복 공급 부담이 완화되어 시황 회복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1분기 강세가 중소형선 위주로 주도되었다면 2분기에는 계절적 요인 때문에 움츠렸던 브라질 철광석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케이프사이즈 선형이 시장 강세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시황은 강세 시황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수급 외 변수에 따른 단기적 시황 변동성은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 시황에 대응하여 당사는 장기보유선대의 일일 수익력 강화, 시황 변동을 활용한 전략적인 대선 추진, Spot 영업 강화로 영업이익 개선을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선대 원가 경쟁력 확보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미전환전환사채

HMM 1Q21 분기보고서

최근 이슈는 만기일이 도래하는 3000억원 전환사채입니다.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산업은행은

전환 단가가 5000원이고 현 주가가 44000원 수준이니

당연히 전환해서 이익을 거두어야겠죠

2조원이 넘는 이익을 얻는 것이니...

참고로, 전환하지 않으면 배임으로 형상 처벌 가능합니다.

 

그런, 주식수가 6000만주 늘어나겠네요

오버행 이슈

입니다.

HMM 미전환전환사채

대차거래잔고와 공매도 잔고 추이

개인적 의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공매도가 시작된 5월 3일을 기점으로

대차거래잔고와 공매도 잔고가 급증한 종목입니다.

 

대차거래잔고는 147.9%, 공매도 잔고는 2870.5% 증가했네요

특히, 공매도 잔고는 5월 26일을 기점으로 각도가 아주 가팔라졌어요

공매도 세력의 1차 공격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날의 기점으로 주가가 꺾였으니,

1차 공격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네요

HMM 대차거래잔고와 공매도 잔고 추이

재무차트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재무차트를 보면 이전 급등이 실적을 기반으로 한 것임은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5조 5131억원이던 매출액이 2021년 1조원 돌파를 전망,

적자 지속이던 영업이익이 20년에 흑자전환,

21년 영업이익률은 무려 39.2%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HMM 재무차트

주가는 차트로만 보면 부담스러운 위치지만,

멀티플로 보면 아직 위로 한참 열려있습니다.

 

현 주가를 21년 예상 실적으로 멀티플을 부여하면

EV/EBITDA와 PER이 각각 3.87배, 4.31배로 저평가 구간이 맞거든요

주간 차트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HMM 주간 차트입니다.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고 조정 중이죠

신고가 기록 후 하락장악형을 만들었어요

보조지표 스토캐스틱은 이중천정형 징후가 보이고요

그런데 천정의 고점이 낮아졌죠

주가의 고점은 높아지는데, 보조지표 고점이 낮아지는 것을 "하락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추세전환 시그널입니다.

HMM 주간차트 (6월 21일 마감)

재무차트로 동 종목을 설명할 때는 주가가 저평가 구간이라고 하고

미전환전환사채, 대차거래잔고와 공매도 잔고 그리고 주간 차트를 설명할 때는 조정을 얘기하고

헷갈리게 뭔 말이여???

ㅎㅎ

 

결론은

장기적으로는 상방을 열어두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한동안 쉼 없이 올라왔으니

단기적이 조정은 감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디까지 조정을 염두에 둘까요

최악의 경우 우상향하는 20주선까지는 열어두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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