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기차 2차전지 소재 - 전해액(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관련주

주발이1 2021. 1. 8. 09:57
728x90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매개체로서 전해질과 촉매역할을 하는 첨가제, 유기용액의 합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리튬이온의 충전과 방전을 담당하는 2차전지 핵심 소재입니다.

전자는 낮은 곳(음극)에서 높은 곳(양극)으로 이동을 하는데 그러면 방전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별도의 장치를 연결해 전자를 다시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시키는 게 충전입니다.

이렇게 리튬이온의 충·방전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소재가 전해액입니다.

2차전지 구성
2차전지 전해액(전해질) 관련주


1. 천보 - 전해질

천보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 입니다.

천보 주요 제품 현황

2차전지 소재

-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로서,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성능(에너지밀도, 수명, 충·방전시간) 및 안정성(폭발 방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전해질은 용매에 해리되어 이온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로서, 2차전지의 충·방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소재입니다.

- 동사는 2013년 2차전지소재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말에 중대형 리튬전지용 전해질인 LiFSI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공장을 가동하였으며, 2018년 3월 차세대 전해질인 LiPO2F2 공장을 준공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천보는 국내 및 중국의 2차전지 제조업체들의 2차벤더입니다. 현재 전해염 소재 시장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LiPF6에서 보다 고출력, 고안정성을 보유한 신규 소재들로의 교체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LiPF6를 대체하거나 함께 사용되는 LiFSI와 LiPO2F2 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2. 후성 - 전해질

후성이 영위하는 불소화합물 사업 부분은 30여년간 축적된 불소기술의 노하우와 고도화된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한 사업 부문이며, 동사의 냉매산업은 세계적인 환경규제의 대상으로 사업 허가권이 더 이상 발급되지 않아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매가스, 반도체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은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이거나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사업 진행을 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2차전지 전해질(육불화인산리튬 :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육불화부타디엔 : C4F6)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체로서 오랜 노하우와 높은 기술력을 통해 국내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글로벌 점유율 또한 높여가고 있습니다.

후성 리튬 2차전지 소재

동사는 전해질 소재인 LiPF6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LiBF4 등 전해질 첨가제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LiPF6의 제조와 취급의 위험성, 제조 공정에 있어서의 까다로운 반응 조건, 금속 성분 및 수분의 관리에 있어 원료물질인 무수불산의 순도를 반도체급으로 유지해야만 하는데 국내기술로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동사는 LiPF6의 불소 관련 원료물질인 무수불산의 순도를 반도체급으로 유지할 수 있는 고도화된 정제기술 노하우를 통해 무수불산을 반도체급으로 제조 및 사용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인 결정화 공정을 이용, 입도를 control하기 위해 냉각속도, 교반속도, 용액의 농도 등을 최적화하여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 솔브레인 - 전해액

솔브레인은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 전지 소재(전해액, 리드탭)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의 주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고객사는 국제 시장을 선도하는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반도체 칩 생산, 2차 전지 생산업체이며 동사가 속해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의 전방산업은 국제 경기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이에 따라 동사의 영업환경은 전방산업의 변동과 국제 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솔브레인 주요 제품 현황

솔브레인은 현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의 국내 2차 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의 목표시장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그리고 세계 디스플레이 생산 1, 2위 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및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의 2차 전지 제조사에서 사용하는 원자재 시장입니다. 동사의 제품은 국산화 조기 시행 및 기술 축적으로 고객사로부터 품질 보증을 확보하였고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로부터 기업과 기업 차원에서 신제품 개발 의뢰 및 공동 개발을 제안받고 있으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