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동진쎄미켐 - 디스플레이/반도체 포토레지스트(감광제) 관련주

주발이1 2021. 3. 24. 00:05
728x90

 

동진쎄미켐은 1973년 7월에 법인설립되어 반도체 및 TFT-LCD 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사업

동사는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Paste 등 전자재료를 반도체칩 및 TFT-LCD, 태양전지 등의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발포제사업

신발밑창 및 장판지 등 건설자재, 자동차 내장제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플라스틱과 고무에 첨가되어 일정한 온도, 압력 및 시간에서 Gas를 발생시켜 기포구조를 부여하는 물질)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PT.Dongjin Indonesia에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주요 제품 현황 (단위:백만원, 기준일:4Q20)

동진쎄미켐은 1984년 반도체용 봉지재 사업을 시작으로 반도체용 공정재료 사업에 뛰어들어 1989년 Photoresist를 국내 최초, 세계에서는 4번째로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 개발 노력으로 현재 [ArF Imm’, ArF Dry, KrF, i-Line] Photoresist, BARC, SOC, CMP Slurry, Thinner 등을 국내외 고객사에 공급 중에 있습니다.

반사방지막이란...

도체 소재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2개 회사이며, 디스플레이소재의 주요 매출처는 엘지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등 몇 개의 회사로 한정되는 국내시장의 특수성 하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드마스크란...

고객사의 정책 및 제품 특성상 반드시 타사 제품과 시장을 분할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내수시장의 주 고객이 3~5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어 내수시장만으로는 일정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날로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중국의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신규 투자 및 신규공장들의 정상가동으로 동사의 매출증대가 예상됩니다. 중국의 경우 BOE,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와 국내디스플레이 제조사의 중국 8세대 공장들의 가동률 증가, 증설로 인해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TV패널 사이즈 대형화에 따라 10세대 이상의 디스플레이 신규공장 투자가 예상되고 있어 디스플레이 재료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동진쎄미켐은 가장 이상적이 재무차트입니다.

매년 증가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2020년에는 9378억원의 매출액과 1263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3.46%로 역대 최고의 마진율을 기록했고요

 

2021년 컨센서스가 아직 없으니, 분기 매출 확인 후 지지선의 지지를 확인하고 매매에 임하면 좋겠네요

동진쎄미켐 재무차트 (3월 23일 마감)

참고로, 동진쎄미켐은 2025년부터 노스볼트에 2차전지 필수요소인 음극재 바인더 중 CNT 도전재와 음극재를 공급합니다. 이 계약으로 동진쎄미켐은 연간 최대 7000억원의 매출이 전망되는데, 스웨덴 배터리 제조업체인 노스볼트는 폭스바겐과 10년간 140억달러(15조원)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동진쎄미켐은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도 가능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