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SK아이이테크놀러지 - 2차전지 배터리 소재(분리막) 관련주

주발이1 2021. 5. 16. 00:06
728x90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 중 하나인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차단하는 절연 소재의 얇은 막으로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공기구멍(pore)를 갖고 있는 다공성 필름입니다.

 

배터리 내에서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 시, 도선을 통해 전류가 흐르지 않거나, 반응에 의한 화재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양극과 음극 사이에 분리막을 설치하여, 양극과 음극이 직접 만나 발생할 수 있는 단락(전선이 서로 붙어버린 현상)을 방지하고, 미세기공을 통해서는 리튬이온만을 위한 이동통로를 제공해,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을 오가며, 충전과 방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 더해, 배터리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 배터리 내부가 고온 상태가 되면, 분리막 상 미세기공이 차단되어 내부 단락을 방지하여 배터리의 안전성을 제고하는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으며, 높은 기계적 강도를 지니고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이나 이물질 등을 막아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배터리 주요 구성요소 및 역할 (출처 : SKIET 투자보고서)

이와 같은 배터리 내 역할로 인해 분리막은 전해질 내 여러 이온들과 반응성이 없고, 이온 통과가 가능한 수십 나노미터(㎚) 크기의 미세기공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분리막의 두께는 동일 부피 배터리의 출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최대한 얇아야 하며,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기계적 강도 또한 우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분리막 소재로는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 혹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등의 절연 특성이 뛰어난 고분자 수지가 사용되며, 주로 30~60%의 다공도와 4~25㎛ 두께의 소재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섬유 또는 필름 소재 상의 고분자 재료를 물리적으로 늘이는 공정, 즉 연신 공정을 통해 미세기공을 형성하는데, 공정에 따라 건식법(dry process)을 적용한 건식 분리막(dry separator)과 습식법(wet process)을 적용한 습식 분리막(wet separator)으로 구분됩니다.

분리막 용어 설명 (출처 : SKIET 투자보고서)

 


SKIET는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의 소재사업부문을 단순⑤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배터리 소재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배터리 내 탑재되는 습식 분리막 및 세라믹코팅분리막(Ceramic Coated Separator : "CCS")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분리막은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안정성 요소이며, 전해질이 합침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한편, 유기질 분리막이 고온에서 변형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CS 또한 사용되는데, 코팅을 거치게 되면 분리막이 두꺼워지는 바, 건식보다는 습식 분리막에 적용될 때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에너지 밀도 또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분리막 제조사 중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납품되는 Top-tier 배터리의 부품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기술 및 생산능력을 보유한 기업을 Tier-1 분리막 제조사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러한 Tier-1 업체들은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Panasonic 등의 선도 배터리 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내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Tier-1 업체들을 모집단으로 한 2020년 습식 분리막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sus 글로벌 Tier-1 습식 분리막 시장점유율 현황 (출처 : SKIET 투자보고서)

신규사업 - 폴더블폰 관련주, UTG (Ultra Thin Glass) 관련주

당사는 주요 제품인 분리막 외에도 향후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소재인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 FC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FCW는 투명 폴리이미드(Polyimide : "PI") 필름과 Hard-coat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강화유리로 된 Cover Window 대비 가볍고, 강한 차세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소재입니다. FCW는 투명 PI 필름에 Hard-coating을 통하여 고경도를 구현, 스크래치에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폴더블 스마트폰의 TFT 기판이나, 롤러블 TV,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Signage),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창문, Wall paper 등)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못 찾았었는데,

SKIET 투자보고서에 잘 나와있네요

2차전지 관련주

분리막에 대한 좋은 내용이 많아 포스팅합니다.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은 이웃은 SKIET 투자보고서를 참고하세요~~~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