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만도 - 자동차 부품주(전기차, 자율주행, ADAS 관련주)

주발이1 2021. 6. 7. 22:05
728x90
사업의 내용
2021년 1분기 보고서

만도는 2014년 9월 1일을 분할 기준일로 하여 2014년 9월 2일에 (주)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ㆍ판매업(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10월 6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만도 지역별 매출 비중

당사의 기술력은 해외 OEM에게도 인정받아 북미 GM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PS(Electric Power Steering) 등과 같은 전동 제어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Ford가 우수 협력사에게 수여하는 브랜드 필러상을 2019년 안정성(Safe) 부문에 이어 2020년 자율주행기술(Autonomous Technologies) 부문에서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당사의 기술력이 집약된 IDB(통합 전자 브레이크)는 기존 브레이크를 구성하는 4개 부품을 통합해 1개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기술 구현이 어려워 당사를 포함한 소수의 글로벌 부품사만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전기차·자율주행차로의 모빌리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추어 전자제어식 제품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제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SBW(Steer-by-Wire)기술을 인정받아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회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CES 2021)에 참가하여 차량 지능·운송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ADAS 제품으로는 핵심 부품인 카메라, 레이다, 초음파 센서와 소프트웨어 개발 및 내재화에 중점적으로 노력하였고, 일부 기술에 대해 해외 선진사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ADAS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사에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ADAS 제품의 해외고객 수주를 본격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당사는 생산 공정 라인을 자체 설계하는 능력을 보유하여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원가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으며, 설계 단계에서부터 LCD(Low Cost Design), HVD(High Value Design) 등의 활동을 통해 가치를 증대한 제품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주 시에 품목별로 목표 원가를 설정하여 양산시점까지의 원가절감 활동 결과를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Target Costing 제도를 운용하는 등 원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인건비, 감가비 등 높은 고정비 비중은 원가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가구조는 자동차 산업의 저성장기 도래 등으로 매출 정체 시 비용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당사는 저부가가치 단순 공정/부문은 Outsourcing을 추진하고 관계사 간 제품 경쟁력 비교를 통해 글로벌 기준 최적 공급 방안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미국 Automotive News가 선정한 매출액 기준 ‘Top 100 Global Suppliers’에서 2008년 73위에 선정되었고, 2010년 53위, 2019년 49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도 재무차트

 

2020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6.99% 감소한 5조 5635억원,

영업이익은 59.4% 급감한 8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업이익률은 1.59%까지 떨어졌고

EV/EBITDA와 PER은 각각 10.03배, 476.93배로 뛰었네요

 

반면, 주가는 많이 올랐죠

20년 2분기에 바닥을 다지고 20년 한 해에 70% 넘는 상승이 나왔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래 재무차트는 년봉이지만,

분기봉으로 보면 2Q20은 적자였습니다.

그리고 3분기에 흑자전환에 성공했고요

적자에서 흑자전환

그리고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으니

당연히 주가는 우상향하겠죠

만도 재무차트

2021년 1분기에는 89,000원 신고가도 기록했습니다.

가파르게 오르단 보니 조정이란 놈이 나타났는데,

차트상으로는 전 고점의 저항이네요

 

2분기에는 전 고점 돌파했죠

내가 좋아하는 돌파매매 시점이네요

ㅎㅎ

 

2021년에도 주가 흐름이 왜 이렇게 좋을까요???

.

.

.

실적입니다.

비록,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5%대의 영업이익률이 예상되고

미래 이익을 현 주가에 적용한

EV/EBITDA와 PER도 각각 6.78배, 14.44배로 많이 낮아졌습니다.

 

차트만 보면 부담스러운 위치지만,

실적으로는 현 주가가 평균적인 위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도 수급

 

이 종목도 양매수 종목이네요

개인이 1552억원 던지고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297억원, 1287억원 순매수하고 있습니다.

기관 모두 순매수 중인데,

그중 주체는 478억원 순매수 중인 연기금입니다.

만도 최근 1개월 수급

21년 만도의 주가 조정 이유는 아래 리포트에 잘 나왔 있으니 참고하세요

5월 31일날 나온 리포트인데, 정확한 예측이었네요

 

만도는 1 분기 호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 인도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생산 차질 가능성 기아차브레이크 리콜 이슈 등으로 인해 주가는 단기 급락함

우려 대비 실제 타격은 크지 않을 것 대규모 감산을 단행하고 있는 글로벌 메이커와 달리 현대차 기아의 감산 규모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 상황 브레이크리콜은 원인 규명이 명확히 되기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필요함 인도 시장 물량 감소 영향은 일부 있을 것이나 작년과 같은 대규모 봉쇄로 이어지고 있지않고 있음 종합적으로 봤을 때 돌발 악재가 쏟아지며 주가 급락했지만 실제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유진투자증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