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로체시스템즈 -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송장비 관련주

주발이1 2021. 1. 13. 00:01
728x90

 

로체시스템즈(RORZE SYSTEMS)는 LCD와 반도체 장비를 제조·판매하는 일본 로체와 기술도입 계약을 통하여 습득한 LCD 및 반도체 생산장비에 관한 기술을 이용하여 LCD Cassette Station (Indexer), Wafer Cassette Station(EFEM), Buffer Station, Loadport 등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LCD 생산공정에 적용되는 Laser를 이용한 Glass Cutting Machine(GCM)을 개발하여 양산 제품으로 판매 실적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동사의 핵심기술 장비로서, 전략적 제품이 될 것입니다.

상품(부품) 판매는 LCD 장비 및 반도체 장비의 유지 보수에 필요한 부품(컨트롤러, 드라이버)을 일본 로체로부터 수입하여 LCD 모듈업체, 반도체소자업체 등에 판매·설치하고 있습니다.

로체시스템즈 주요 제품 현황

 

로체시스템즈의 주요 생산제품은 LCD 생산 공정 및 반도체 생산 중의 각각의 공정에서 LCD 및 반도체 웨이퍼를 이송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설비로써 각 공정 장비에 필수적으로 부착되는 장비로 생산 방식은 LCD 모듈업체 및 반도체소자업체의 자동화 특성에 의한 개별 주문에 따라서 이에 맞도록 설계부터 시작하여 소프트웨어 구성, 설치까지 이루어야 완성됩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로체시스템즈는 Laser Glass Cutting Machine (GCM)을 개발하고, 2004년 이후 현재까지 매출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는 동사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도 꾸준히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회사 성장의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Laser Glass Cutting Machine』

접촉방식(Wheel Scribing)의 Cutting은 반드시 Chipping(미세한 파손)과 진행성 크랙을 Glass 표면에 발생시킵니다. TFT-LCD Device Cutting 공정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은 접촉방식(Wheel Scribing & Bar Breaking)의 Cutting 및 Breaking 공정에 의한 Particle과 진행성 크랙의 잔존이었습니다.

 

Laser Glass Cutting Machine(LEVY SERIES)의 기본 Concept은 Laser Beam을 이용한 비접촉, Full cutting Type의 Cutter입니다. 비접촉 방식으로 분자 간의 결합력을 제거하는 것으로 모든 Cutting이 완료, Chipping 및 진행성 크랙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비접촉 Cutting은 Edge 강도를 Cutting 전 상태의 약 3배, Grinding 공정후의 Edge strength보다 약 2.5배 이상의 강성을 Edge에 부여합니다. 저출력 Laser를 사용, 열적 손상 없이, 불량률 발생을 최소화한 첨단 Laser 응용기술 장비입니다.

 


 

로체시스템즈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송장비 전문 업체로 주매출처는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SK하이닉스이고 신성장 동력인 레이터 커팅(Glass Cutting Machine·GCM) 장비를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리하면 되겠네요

 

로체시스템즈 20년 3분기까지 매출액과 영억이익은 전년동기 145.65, 161.8% 증가한 1481억 원, 103억 원입니다.

그리고 2020년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870억 원, 125억 원이고요

전년 대비 매출은 134%, 영업이익은 191%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데, 주가는 19.67% 상승했네요

그럼, EV/EBITDA는 어떨까요?

로체시스템즈 재무차트 (12월 30일 마감)

 

주가가 상승했으니 당연히 시총을 증가했고 반면, 차입금 감소와 현금성 자산 증가했으니 순차입금은 감소합니다.

그럼, 분자가 작아지니 EV/EBITDA가 작아지겠죠

게다가 분모인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EV/EBITDA는 더 작아지겠죠

 

로체시스템즈 EB/EBITDA

 

EV/EBITDA는 19년 대비 20년에 더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말은

20년 주가가 19년 대비 19.65% 상승했지만, 실적 대비 이 상승률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는 실적에 회귀한다고 했죠

부담 없이 매수하기 좋은 종목이라고나 할까요~~~

ㅎㅎ

 

추천 종목은 아닙니다.

이렇게 분석하는 투자자도 있구나

참고만 하세요

투자의 책임을 본인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