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기가레인 - 5G·반도체/LED 관련주(나노 임프린트,식각장비)

주발이1 2021. 1. 11. 00:01
728x90

주식회사 기가레인과 그 종속회사는 5G 이동통신 장비, 국방/항공 및 모바일 기기 분야 등에 관련된 RF통신 사업, Micro/Nano LED, Display 분야에 사용되는 나노 임프린터, LED 및 반도체 공정용 ICP/DRIE 식각장비 등의 반도체 장비 사업중고 반도체 장비 관련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가레인 주요 제품 현황

 

RF 통신 사업 -5G 관련주

연결회사의 RF 통신 사업부문은 이동통신 기지국, 커넥터/케이블 등 RF 부품, 국방 항공용 RF 케이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방 산업은 크게 이동통신 장비(기지국 및 중계기 등) 산업,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등), 및 군수 (군수통신 및 항공) 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가레인 RF 사업 주요제품 (출처:기기레인 사업보고서)

 

반도체 장비 사업 - 반도체/LED 소부장 & 반도체/LED 식각장비 관련주

연결회사의 반도체 장비 사업부문은 LED공정에 사용되는 ICP(Inductively Coupled Plasma) 식각장비, Micro/Nano LED 및 Display 공정에 사용되는 나노 임프린터, 그리고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DRIE(Deep Reactive Ion Etching) 식각장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가레인 LED/반도체 장비 제품 현황 (출처:기가레인 사업보고서)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5G 기지국 안테나 사업

5G 기지국 안테나는 실내·외 5G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에 탑재되어, 단말기와 무선 신호를 송수신하는 장치로, 5G 서비스의 성능 및 속도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제품 중 하나 입니다.

연결회사는 5G 기지국 안테나 사업을 위해 지난 수년간 연구개발 인프라 및 베트남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2020년 해당 제품의 첫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주요 통신장비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업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본 사업의 핵심역량을 축적하고 있으며, 기술력을 인정 받아 주요 국가의 5G 기지국 안테나 개발 및 양산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5G 기지국 수요와 함께 연결회사의 안테나 공급 또한 확대가 예상됩니다. 이에 발맞추어 연결회사는 미래수익을 위한 연구개발 및 생산 인프라를 확대하고있습니다.

 

(2) 나노 임프린터 사업

나노 임프린터(Nano Imprinter)는 Micro/Nano LED 등 반도체 및 Display에서 활용되는 장비로서, 원하는 패턴이 형성된 Mold를 기판에 찍어 각인시키는 방식으로 패턴을 형성하는 장비입니다. 현재 패턴 형성 공정은 대부분 노광장비를 활용한 포토리소그래피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임프린터를 활용할 경우 투자비 절감(장비 가격, 유지보수 비용 등) 및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집니다.

기가레인 나노 임프린터 개요 (출처:기가레인 사업보고서)

 

 

 

(3) FRC 사업 (연성회로기판을 활용한 초고속 RF 전송선로)

FRC는 FPCB Type RF Cable을 의미하며 모바일 기기, 이동통신 장비에 적용되어 기존 RF동축케이블의 구조적 한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RF 전송선로 Solution입니다.

일반적인 동축케이블 대비 부피가 작고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여 동축케이블이 적용될 수 없는 협소한 공간 내에서 RF 및 고속 신호 전송이 가능합니다.

 


 

기가레인은 오버행 이슈있네요

15회, 16회 전환사채를 각각 100억 원, 130억 원 발행했고

전환권 청구 후 아직까지 남아있는 전환사채가 각가 70억 원, 80억 원 있습니다.

그리고

20년에 발행한 17회, 18회도 각각 90억 원, 70억 원이고

올 3월과 8월부터 전환권 청구가 가능합니다.

21년에 나올 수 있는 물량이 2203만 주, 금액으로 310억 원(전환가액 기준) 정도입니다.

발행주식수가 7204만 주니, 시총 대비 30%가 넘는 물량이네요

 

기가레인 미상환 전환사채 현황 (기:3Q20)

 

기업의 현금 유출입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가장 이상적인 게 영업활동으로 돈을 벌어서 투자도 하고 배당도 하는 게 좋지만,

현실적으로 영업활동으로 번 자금이 부족하면, 재무활동으로 보충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기가레인은 많이 다르네요

영업활동과 재무활동으로는 각각 44억, 14억 현금 유출입니다.

그런다 보니 투자는 커녕 오히려 투자활동에서 투자자산을 138억 원에 처분해서 투자활동에서 107억 원 현금유입이네요

 

사채의 증가

여기서 말하는 사채는 일반일들이 알고 있는 그 사채가 아니고

위에 있는 전환사채를 의미합니다.

ㅎㅎ

160억 원 증가했죠

그런데 이 160억 원을 투자활동이 아닌 빚을 갚는데 사용했네요

차입금 157억 원, 유동성장기부채 23억 원, 기타금융부태 10억 원...

좋지 않아요

기가레인 현금흐름표

 

그런데

기가레인은 재료가 좋아요

삼성전자 1차 밴더로 5G Small cell 안테나를 납품 중이고

LED 나노 임프린터와 LED 식각 장비, 반도체 DRIE 식각장비로 소부장 관련주입니다.

2021년 주도 섹터 재료는 다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네요

 

오버행 이슈와 안 좋았던 실적 vs 좋은 재료와 성장성

누가 이길까???

 

요즈음 같은 유동성 장세에서는 재료와 성장성이 우선입니다.

실적이야 21년에 좋아질 가능성이 높은데, 문제는 오버행 이슈네요

현시점에서는 요놈이 주가 상승에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