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디엔에프 - 반도체 전구체(Precuror ; 프리커서) 관련주

주발이1 2021. 2. 18. 00:03
728x90

디엔에프는 국내 주력 메모리 제조사들에게 DPT(Double Patterning)용 패터닝 재료인 DIPAS, Si 계열 전구체인 HCDS, DRAM 공정 내 핵심적 역할을 하는 High-K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칩은 더욱 미세화되어감에 따라 다양한 반도체 재료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기술적 한계들을 재료의 변화를 통하여 극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동사가 생산하고 있는 반도체 박막 재료는 반도체의 성능과 직결되기 때문에 반도체 공정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 부문입니다.

디엔에프 주요 제품 현황

동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에는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Double Patterning Technology) & QPT(Quadruple Patterning Technology) 재료,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저온 공정용 SiO/SiN 재료, 웨이퍼 패터닝 시 PR 보조 역할을 하는 Hardmask 용 ACL(Amorphous Carbon Layer) 재료, 메탈과 절연층과의 산화 반응을 막아주는 확산 방지막 재료, 메탈의 원활한 증착을 돕는 Seed layer 재료 등이 있습니다.

DTP 용어설명

디엔에프는 Al 배선 재료를 시작으로 Hardmask 용 ACL 재료, Gap fill 용 SOD 재료 등의 순서로 제품을 다각화하였으며, 특히 2012년 납품 시작한 DPT 재료는 현재까지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공급 시작한 High-k 전구체는 DRAM 제조 공정의 핵심인 Capacitor 용 재료로 DRAM 미세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였고, 같은 해 공급 시작한 저온 공정용 SiO/SiN 재료는 V-NAND 양산에 따라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여 향후, DPT 재료(DIPAS, Diisopropylamino Silane, C6H17NS i)와 함께 동사 매출 증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HCDS 용어설명

기존 디바이스에서는 SiN을 형성하기 위해 고온의 공정이 필요하였으며, 이로 인해 후속 공정에서의 Diffusion(확산), Pore(빈 공간) 생성 등의 문제 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T(Low-temp) SiN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었으나, 공정상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디엔에프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LT(Low-temp) SiN 재료 개발을 성공하였고, 현재 양산에 사용되는 장비와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igh-k 용어설명

디엔에프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하는 DIPAS와 HCDS는 전방 고객사의 멀티 패터닝 공정 심화와 NAND 투자 강도 증가에 따라 구조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DRAM Capacitor 제조 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High-K 전구체는 점점 그 사용량이 증가하는 반면, 일본 소재 업체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국산화의 니즈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동사의 현재 High-K 시장 점유율 또한 현재 약 30%(이베스트증권 추정) 수준에서 중장기적으로 50%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이베스트증권은 판단했습니다. 이 외에 동사는 향후 EUV 라인 확대에 있어 필요성이 증대되는 Si 계열의 절연막, 희생막 등의 복수의 아이템들을 추후 공급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NAND 향 신규 소재 또한 꾸준히 준비해오면서 올해 말~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신제품 사이클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 출처 : 이베스트증권


 

2019년까지 고만고만했던 매출액(500억 ~ 800억), 영업이익은 매년 감소

그러다 보니 27%가 넘던 영업이익률이 8.92%까지 추락했습니다.

 

2020년부터 변화가 보이죠

비록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900억 넘는 매출액과 두 자릿수를 회복한 영업이익률.

2021년 켄선서스는 더 좋습니다.

매출액 1450억원과 16%가 넘는 영업이익률.

 

디엔에프 재무차트

 

종목을 선정할 때 기본적으로 이런 차트가 좋습니다.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요

 

이런 종목들은 예상치 못한 시황으로 급락을 해도

주가는 실적에 회귀하기에 그 가격으로 돌아오거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