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반도체·2차전지 소재 관련주 - 천보, 후성, 솔브레인

주발이1 2021. 2. 13. 00:05
728x90

천보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천보 주요 제품 현황

 

2010년대 초부터 노바셉이 국내 독점한 LCD 식각액 첨가제 시장에 천보가 개발 및 생산하였고, 독일 노바셉, 일본 마쓰다, Hinan 등 중국 정밀화학업체 등과 경쟁하는 상황이었으나, 최근 경쟁사가 원가경쟁력에서 동사에 뒤처져 생산을 포기하면서 동사가 M/S(시장점유율) 95% 이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공정소재 시장도 경쟁사가 존재하나 탁월한 기술력으로 동사가 M/S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질 및 첨가제 시장에서 동사가 국내 최초로 LiFSi를 개발 및 양산하고 있으며, 일본 및 일부 중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으나 동사의 대량 생산력 및 가격 경쟁력으로 높은 M/S 점유하고 있습니다.

 

천보의 주력 제품군 중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2차전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특히 2차전지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사도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의 생산 설비는 2018년 9월 추가 증설을 완료하였고, 2차전지 차세대 전해질 공장은 2018년 3월과 2019년 9월, 2020년 6월 증설을 완료함과 동시에 2021년 상반기에 완공을 목표로 추가 증설 중에 있습니다.

 

728x90

 

후성이 영위하는 불소화합물 사업 부분은 30여 년간 축적된 불소 기술의 노하우와 고도화된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한 사업 부문이며, 동사의 냉매 산업은 세계적인 환경규제의 대상으로 사업 허가권이 더 이상 발급되지 않아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매가스, 반도체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은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이거나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사업 진행을 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2차전지 전해질(육불화인산리튬 :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육불화부타디엔 : C4F6)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체로서 오랜 노하우와 높은 기술력을 통해 국내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글로벌 점유율 또한 높여가고 있습니다.

 

C4F6(육불화부타디엔)는 반도체 에칭가스로 반도체 공정 중 포토리소그래피 공정 후 웨이퍼 위에 일정한 회로 패턴을 만들어주기 위하여 필요 없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식각공정에 사용되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전방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C4F6의 생산설비 100MT/YR을 2019년 3월 말 추가 증설 완료하였으며 총 180MT/YR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WF6(육불화텅스텐)는 400MT/YR(2015년 12월 증설 완료)의 생산규모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WF6는 반도체 배선 형성 공정의 금속 접착 형성에 사용(반도체 메탈 실리콘 증착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로서 열정 안정성이 우수하고 비전기 저항값이 낮은 편으로 C4F6와 함께 NAND Flash 메모리 반도체의 3D 공정 전환으로 인한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전해액 및 기타 전자 관련 화학 재료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반도체 공정재료 제조 및 판매(솔브레인(시안)전자재료유한공사, 솔브레인라사 주식회사)가 있습니다.

솔브레인 주요 제품 현황

동사는 현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의 국내 2차 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천보, 후성 , 솔브레인

위 새 종목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이면서 2차전지 전해액 or 전해질 관련주로

시장에서는 2차전지에 묶여서 주로 2차전지 주가 흐름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종목들입니다.

 

2차전지 재료가 더 강해서 2차전지 관련주로 엮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어떤 종목을 매수하려고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 할 것은 매출액입니다.

키움증권에 기업분석이란 게 있는데, 요놈을 클릭하면 컨센서스가 제일 먼저 나옵니다.

 

여기서 두 가지를 꼭 확인하세요

하나는 위에서 말했듯이 매출액 증가 여부입니다.

아래 천보 매출액을 보면 2023년까지 매년 매출액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컨센서스가 있다는 것도 좋은데, 매년 증가하는 매출액이라...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세요

 

두 번째는

현재 주가가 이익 대비 얼마의 멀티플이 부여받는가 &

12개월 후 현 주가가 얼마의 멀티플를 부여받는가

입니다.

 

천보는 현 주가가 2019년 당기순이익 대비 RER을 79.21배 부여받았습니다.

그런데,

12개월 후 이익으로 PER을 예상하면 42.86배네요

천보 컨센서스

 

아래식에서 알 수 있듯이 PER일 줄어든다는 건 당기순이익이 증가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즉, 12개월 후 기업의 실적이 좋아진다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PER

 

후성은 어떤가 한 번 볼까요

천보랑 비슷하죠

후성 컨센서스

 

"난 기본적 분석 너무 어려워서 몰라요"

라고 생각하는 주린이들은 이런 간단한 것부터 해보세요

 

뭐 어려운 것 없잖아요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