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한화시스템 - 방산주·인공위성·UAM 관련주

주발이1 2021. 3. 11. 00:05
728x90

한화시스템은 방산전자 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광학ㆍ레이다 센서 기반의 감시정찰체계, 방공무기 및 기동/화력무기체계와 미래 네트워크중심전(NCW)을 위한 지휘ㆍ통제ㆍ통신 통합지휘 체계, 독자 개발능력 보유한 해양 전투체계, 항공전자 및 탑재장비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방산부문과 기업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SI: System Integration)하고 유지보수(ITO: IT Outsourcing)하는 ICT 부문, 물류 및 신사업(PAV, 위성안테나 등) 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타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주요 제품 현황

한화시스템은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해양시스템에서 축적해 온 기술로 우주와 항공 분야에서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주 분야의 감시정찰 위성은 한반도와 주변지역의 정보를 준실시간으로 취득함으로써 군사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있으며, 중·대형위성의 전자광학·SAR탑재체 공급부터 초소형위성의 체계·탑재체 개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EO, IR, SAR

한화시스템은 새로운 성장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PAV(Personal Air Vehicle)라는 에어택시 사업과 위성통신안테나 사업을 미래 신 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 항공 모빌리티 (UAM ; Urban Air Mobility)

 

PAV사업은 개인용 운송수단으로서 지상과 공중의 교통망을 연계하여 이동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현재의 운송수단(자동차, 항공기)의 장점인 자유로운 이동, 손쉬운 조종 등을 모두 유지함과 동시에 3차원 공간을 활용하여 이동함으로써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지상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편리한 운송수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최근, 배터리 및 모터 기술의 발전으로 단거리 운행이 가능한 경제적인 전기비행기 개발이 가능해 짐에 따라, PAV를 새로운 운송수단으로 제공하려는 업계 및 각국 정부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728x90

한화시스템은 2020년 1월 13일 미국 eVTOL(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 업체인 Overair에 $25M를 투자하여 지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2월에는 투자 받은 Overair의 설립식에 참여하고 2020년 3월에는 R&D 인력을 파견하여 Overair와 함께 PAV 기체 공동개발을 착수하는 한편, 다양한 국내외 업체들과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성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

 

위성통신안테나 사업은 항공기, 선박, 기차, 차량 등에 안테나를 장착해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해상, 오지, 상공 등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공위성과 송수신을 통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위성통신안테나를 설계/제조/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최근 미국 민간우주기업인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프로젝트를 통해 저궤도 위성 12,000기를 쏘아올릴 예정이고, 아마존도 저궤도 인공위성 3,200기를 쏘아올려 전세계 광대역 인터넷망을 구축하려고 계획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위성통신안테나가 주목을 받고있으며, 향후 시장선점을 위해 글로벌 스타트업들이 제품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Ernst & Young은 위성통신안테나 시장이 '24년 이후 급격한 성장(연평균 7.2%)이 지속되어 '30년에는 약 $48B(58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한화페이저 (HANWHA PHASOR)

 

최근 한화시스템 주가는 위 두가지 재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신사업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위성통신안테나)가 동사의 미래 먹거리로

시장참여자들은 여기에 성장성을 부여하여 더 많은 멀티플을 부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공위성 관련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