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녹십자랩셀 - NK세포치료제·줄기세포치료제 관련주

주발이1 2021. 3. 17. 00:05
728x90

녹십자랩셀 주봉 (3월 12일 마감)

녹십자랩셀의 주요사업은 세포치료제사업, 검체검사서비스사업, 제대혈은행사업, 바이오 물류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녹십자랩셀 주요 제품 현황

녹십자랩셀은 2012년 11월, 악성 림프종 및 재발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MG4101 임상1상을 완료한 후, 2013년~2014년에 걸쳐 2건의 연구자 임상(신경모세포종, 간암)을 진행하였습니다. 상업화를 위한 대량생산 기틀의 확립을 위해 다양한 기반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대표적으로 'off-the-shelf' 치료제로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동결 제형을 확립하고 관련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임상 1상 결과를 바탕으로 2017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간암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임상 2상 시험을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인하였으며, 2019년 5월부터 현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1/2a상 임상시험이 국내 3개 기관에서 임상시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외 재발성/불응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 임상을 완료하여 현재 결과 분석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MG4101의 기술을 기반으로 소량의 제대혈에서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정도로 충분한 NK세포를 배양할 수 잇는 기술을 확립하였습니다. 또한, 키메라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CAR) 기술을 적용한 CAR-NK를 개발하고 있으며 유전가 가위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NK 세포치료제 등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녹십자랩셀은 2019년 3월 녹십자홀딩스와 NK세포치료제 미국법인 Artiva Biotherapeutics를 설립하였습니다. 녹십자랩셀에서 Artiva로 첫번째 기술이전된 Pipeline프로젝트는 제대혈 유래 NK세포와 Rituximab(리툭시맙)항체 병용 연구로, 미국 내 임상을 진행하기 위하여 IND를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Artiva와 후속 프로그램의 개발 및 기술수출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NK셀포

 

녹십자랩셀의 파이프라인 중 체내 암세포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선천면역세포인 NK(자연살해)세포를 직접 투여하는 접근의 동종 NK세포치료제 'MG4101'은 화학요법(TACE)에 실패한 간세포암을 적응증으로 임상2상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의 연구자주도 임상(IIT)에서는 MG4101의 적응증을 확대해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대한 임상2상을 마쳤습니다.

 

또한, NK세포치료제와 항암 항체치료제가 결합된 MG4101-리툭시맙 병용투여는 재발·불응성(r/r) 림프종을 적응증으로 임상1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병원의 연구자주도 임상에서도 MG4101-리툭시맙 병용투여는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1상을 마치고 임상2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항체 결합 NK세포치료의 기존 접근법에서 제대혈유래 NK세포(CBNK)와의 결합도 시도되고 있으며, CBNK-리툭시맙 병용투여 'AB101'은 재발·불응성 림프종을 적응증으로 아티바와 함께 FDA로부터 임상 1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 받고 미국 내 20여개 암 센터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항체와 CBNK 결합인 'AB102'도 아티바가 미국 현지 임상을 주도하면서 고형암을 적응증으로 현재 전임상 연구단계에 있습니다.

녹십자랩셀 파이프라인 (21년 2월 5일 기준)


녹십자랩셀 수급을 보면, 연기금이 사는 종목이네요

2021년에 117억원 순매수했고 최근 5거래일도 14억원 순매수했습니다.

연기금 순매수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개인과 외국인에서 수급의 작은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순매도 기조를 유지하던 외국인은 최근 5거래일 순매수했고 개인은 반대 포지션이네요

이것은 이번주 주 확인이 필요한 수급입니다.

이번 주도 외국인이 순매수 기조를 유지하면 좋은 매수타이밍이거든요

 

녹십자랩셀 수급

녹십자랩셀 주가 차트입니다.

20주선의 지지를 받는 주가인데, 이번 주에 5주선을 돌파하면 전고점까지는 좋은 주가 흐름을 기대해 볼만한 차트네요

녹십자랩셀 주봉 (3월 12일 마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