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박셀바이오 - 항암면역치료제 관련주(Vax-NK, Vax-DC, Vax-CAR, 박스루킨-15)

주발이1 2021. 3. 22. 00:10
728x90

 

면역치료 IMMUNOTHERAPY

면역치료(Immunotherapy)는 면역시스템을 자극 또는 활성화하여 암세포 및 조직을 공격하게 함으로써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면역계는 감염 또는 악성신생물질환 (암 등)으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치료제(Cell therapy)는 화학제품 기반 또는 단클론항체 등과 같은 기존 항암제와는 다른 개념의 암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특히, 환자 자신이나 다른 사람, 다른 동물로부터 유래한 살아있는 세포를 기반으로 이를 배양 증식하거나 선별하여 환자의 몸에 넣어주어 원하는 치료적 효과를 도모하고자 하는 첨단 의약제입니다. 널리 알려진 줄기세포 기반 치료제가 그 한 예가 될 수 있겠으나, 현재 세계적으로 암 치료 연구의 선봉에는 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면역세포치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면역세포의 종류

우리 몸에는 다양한 면역세포가 각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면역계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암치료에 이용되는 면역세포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면역세포를 이용하던지 항암면역세포치료법의 작용 기전은 1) 직접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를 주입하거나 2)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의 활성을 극대화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특이적인 방법으로 숙주가 감염되지 않게 하는 선천면역 (백혈구,대식세포,수지상세포, 자연살해세포 등)

2) 감염 또는 예방접종 등에 의해 유도된 적응 면역 (B세포 및 T세포)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중, 선천면역은 면역계의 1차 방어 체계를 맡고 있으나 후천면역과는 달리 면역력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으며, 보다 포괄적인 방법으로 면역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들의 역할이 단순히 비특이적 반응에 의한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 병원체나 손상된 세포의 특정한 분자적 패턴을 인식하여 염증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적응면역반응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천면역계를 담당하는 세포 중 하나인 수지상세포는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서 적응면역반응의 시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면역세포치료란

환자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의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분리하여 체외배양 및 가공을 통해 면역세포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기능을 강화하여 다시 환자에게 투여하여 원하는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하는 개인 맞춤형 치료방법입니다.

이 중, 자가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면역세포치료의 경우, 본인의 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거부반응에 의한 부작용의 발생이 없어 다른 면역치료법에 비해 안전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환자 몸의 면역력이 증가함에 따라 환자의 삶의 질의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박셀바이오는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입니다. 항암면역치료란,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거나 강화시켜 면역세포들로 하여금 암세포를 공격하게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박셀바이오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i) 선천면역 체계에서 가장 강력한 항암면역능을 갖고 있는 자연살해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Vax-NK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ii)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주어 강력한 항암면역능을 유도하는 수지상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Vax-DC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iii) 항암 적응면역에 강력한 역할을 하지만, 암에 대한 선택성과 특이도를 모두 갖춘 차세대 첨단 CAR-T 치료제인 Vax-CAR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등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용한 항암면역치료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iv) 이들 면역세포에 대해 모두 활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부작용이 적은 사이토카인으로 알려진 인터루킨-15를 기반으로 하는 동물용 항암면역치료제인 박스루킨-15(VAXLEUKIN-15)까지, 항암면역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연살해세포 치료제(Vax-NK) 및 수지상세포치료제(Vax-DC)의 임상 2a상 연구 및 CAR-T의 전임상 연구, 박스루킨-15의 임상시험 종료 후 품목허가에 매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재의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장하여 면역치료와 다른 항암요법의 병합 치료를 도모할 수 있는 바이오텍 기업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셀바이오의 항암면역치료제 파이프라인 구성


박셀바이오 일간 차트로 이중바닥 패턴을 공부해 볼까요

 

스토캐스틱을 자세히 보면 웅덩이 두 개 만들었죠

그런데 주가는 저점을 더 낮추었습니다.

주가의 저점은 더 낮아지는데, 보조지표 스토캐스틱은 횡보 or 저점을 높여가면 상승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상승 전환에 대한 강력한 시그널이죠

 

그런데 하루 상한가 말아올리고 전 고점(144,100원) 저항으로 밀렸네요

박셀바이오 일봉 (3월 19일 마감)

저항을 받을만한 구간에서 저항을 받고 하락하던 주가는 전 저점(86,100원)의 지지를 받고 우상향 중입니다.

저점을 높여가는 이중바닥형 패턴을 만들었죠

 

매수타이밍입니다.

그래서

전 주 목요일에 매수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전 고점 144,100을 목표가로 잡고 대응 매매하기 좋은 위치거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