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or 테마

반도체/디스플레이 클린룸 관련주 - 신성이엔지, 성도이엔지, 원방테크

주발이1 2021. 1. 6. 00:01
728x90

클린룸 산업은 크게 ICR(산업용 클린룸), DR(드라이룸)과 BCR(바이오 클린룸)으로 분류되며, 산업용 클린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클린룸 시장은 슈퍼 클린룸(Super Clean Room)이라 불리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클린룸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클린룸은 산업용 클린룸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청정도가 요구되며, 시공 시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장비의 배치에 따른 기류 및 대기확산과 열 분포에 대한 해석 및 이를 고려한 시스템 실링의 설계 및 FFU/EFU의 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5,000평~10,000평 또는 그 이상의 면적에 수만 개의 FFU가 설치되는 대규모 공사를 6개월 이내에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국내에 2~3개 업체만이 이러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클린룸을 시공할 수 있는 기술력과 클린룸 설비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대규모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대형 사업주 및 계열 시공사들 역시 오랜 기간 함께 성장하여 온 소수의 업체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제한적 경쟁입찰을 통해 발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클린룸 시장의 상위권 업체는 장기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영업환경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FFU, EFU 용어설명


 

신성이엔지(SHINSUNG E&G)가 영위하고 있는 클린룸 사업(클린환경사업)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이와 관련한 소재 및 제품 등의 제조공간에 공기 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 설치하는 사업으로, 클린룸 전체 설비 중에서 공기 정화설비에 관련된 사업이며, 일반 빌딩 및 공장에 대한 공조시스템 제조 설비 공사, 2차전지 생산시설의 드라이룸 설치 공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조명일체 천정형 공기청정기, 네일샵용 하이브리드 공기정화장치, 퓨어 클로젯 등을 개발 및 판매하며 공장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일상의 환경에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의 재생에너지 사업은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과 직접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ESS를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성이엔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주(클린룸) or 신재생에너지·태양광에너지 관련주로 분류합니다.

신성이엔지 주요 제품 현황

 

성도이엔지(SUNGDO ENG)의 주력 사업은 반도체 생산용 클린룸을 제조하고 관련 설비를 생산하는 일입니다. 반도체나 액정표시장치(LCD), 디지털카메라 같은 첨단 제품들은 작은 미세먼지에도 오작동이 생길 수 있어 먼지와 소음, 자장 등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된 공간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반도체 공장에는 청정도를 유지시켜주는 밀폐된 공간(클린룸)이 필수적으로 설치되는데 성도이엔지가 만드는 것이 바로 이 클린룸입니다. 또한 동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 이외에 바이오와 제약사업 분야에서도 클린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성도이엔지는 12월 1일 영업정지 공시가 있었네요

2016년 10월 플랜트건설현장 중대재해 발생으로 국내 기계설비 공사에 대한 신규수주 영업이 2개월 정지된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영업정지 처분 전 계약을 체결했거나 관계 법령에 따라 허가, 인가 등을 받아 착공한 기계설비업 공사는 상기 영업정지 기간 중이라도 계속 시공할 수 있고요

성도이엔지 주요 제품 현황

원방테크는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드라이룸, HVAC & UTILITY 부문으로 나누어 초기 기술 자문, 설계, 시공, 감리, 기자재 구매 및 검사, 시운전 및 운영 지도, 기류 해석 및 개선 등 각각의 부문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및 휴대전화, 2차전지, 바이오 업체 등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원방테크는 코로나19 테마가 붙었네요

1인용 음압병실을 개발했다고 12월 21일 밝혔는데, 동사의 1인용 음압병실은 이동형 음압기기와 클린 부스, 클린 파티션 등으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구성을 완성했고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에 대한 용균 작용을 갖는 효소 헤파 필터를 적용해 실내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정화하는데 탁월한 기능을 갖췄다고 강조했습니다.

 

21일 주가 바로 반응했습니다.

상한가 갔다가 풀렸는데, 이후 주가는 흘러내렸네요

시장은 단기 호재로 인식했습니다.

 

그래도 12월 30일 주가는 저항선을 돌파했으니

지지를 받으면 좋은 매수타이밍입니다.

저항으로 밀리면 장대양봉의 시가인 저 지지선의 지지를 확인 중요합니다.

지지를 받으면 더 좋은 매수타이밍이거든요

원방테크 일봉 (12윌 30일 마감)

 

이 포스팅은 1월 초쯤에 올라갈 것 같은데,

그때 같이 확인해 볼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