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or 테마

반도체·디스플레이 세정장비 - 디바이스이엔지, 코미코, 코디엠

주발이1 2021. 1. 4. 00:11
728x90

 

디바이스이엔지(DeviceENG)는 세정 공정의 핵심 고유 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와 메모리와 비메모리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오염제거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OLED 디스플레이용 FMM(Fine Metal Mask) 오염제거장비와 광학검사 장비, 반도체용 FOUP(Front Open Unified Pod, 웨이퍼 보관용기) 오염제거장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EUV용 포토마스크 세정장비 개발을 완료했으며, 추후 국산화 시 수혜가 예상되며, EUV 공정은 오염과 파티클 제거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FOUP 세정장비의 수요도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바이스이엔지 주요 제품 현황

 

코미코(KoMiCo)의 세정, 코팅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광 산업 등 주요 장치산업에 적용됩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은 초고온, 플라즈마 등 가혹한 환경에서 수십, 수백 공정이 반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공정 중 이슈 발생 시 가동률과 생산수율이 하락하는 등 큰 경제적 손실을 겪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Chip Maker 및 장비 제조 업체에서는 최적의 공정 조건 구현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정밀세정 및 특수 코팅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장비 부품에 발생한 오염물과 파티클을 제거하고 원 상태로 회복시킴으로써 장비의 수명 연장과 소모성 부품의 사용 감소 및 공정 중 미세 오염(Micro Contamination) 제어를 통한 최적의 공정 수율을 유지시키는 등 반도체 제조기업의 원가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필수 공정입니다.

 

코미코 주요 제품 현황

 

코디엠(CODI-M)는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99년도 7월 27일 자로 설립되었습니다. 주력 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의 경우 주로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반도체 장비는 반도체 제조 전(前) 공정에 사용되며, 세정장비와 도포/현상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장비는 FPD 제조공정 중 Glass를 건조하기 위한 장비로, Hot Plate와 Cold Plate가 장착되어 있어 HP/CP로 불리고 있습니다.

 

세정장비 관련주로 포스팅했는데, 세정장비 매출은 2019년부터 "0"네요

대신, 반도체 Photo Lithography(노광) 제조 공정 중,

Coating process(감광액 도포)와 Develop process(현상), Baking 공정을 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도포/현상장비 매출액이 19년 대비 208% 증가한 146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4분기 실적까지 더하면 반도체 장비는 19년 대비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겠는데,

문제는 적자 기업이란 것입니다.

코디엔 주요 제품 현황

 

매년 감소하는 매출액과 꾸준한 영업손실

그러다 보니 주가는 꾸준히 우하향 중입니다.

결국 동전주가 됐네요

코디엠 재무차트 (12월 30일 마감)

 

개인들에게 관심이 있는 종목인데, 이런 종목은 피하세요

"바이오와 정치 테마가 있으니, 언젠가는 급등하겠지"

네 맞아요

그래도 그런 큰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투자자들의 영역이라 주린이들이 매매하기에는 쉽지 않은 종목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