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삼성물산 - 지주사 & 건설주

주발이1 2021. 4. 27. 00:05
728x90

 

삼성물산의 사업 부문은 국내외의 건축, 토목, 플랜트, 주택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건설부문과 자원 개발, 철강, 화학, 산업소재, 섬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제무역을 하고 있는 상사부문, 의류제품 제조·판매사업과 모제품(직물)가공, 판매사업을 하는 패션부문, 조경 사업과 에버랜드(드라이파크), 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 골프장 및 전문 급식, 식자재유통사업(삼성웰스토리)을 영위 운영하는 리조트부문,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사업 및 바이오시밀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 주요 제품 현황

건축 분야에서는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타워에 이어 UAE의 부르즈 칼리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공함으로써 세계적 초고층 건설사로 인정받고 있으며, 토목 분야에서는, 인천대교,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영국 머시 게이트웨이 등 전 세계의 대형 인프라 건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사업은 UAE 원전, 말레이시아 프라이 발전소, 사우디 라빅2 발전소 등에 참여함으로써 발전 분야의 글로벌 강자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생활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

패션부문은 대한민국 패션의 역사를 주도하며 갤럭시, 빈폴 등 대표 브랜드를 통해 남성복과 캐주얼을 중심으로 성공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액세서리, 아동복, 아웃도어 등 라인을 확장하는 한편, KUHO, 르베이지 등의 여성복 브랜드와 에잇세컨즈 등 SPA브랜드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국내 1위 패션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국토개발을 위해 1963년 창립한 이래, 리조트, 골프, 식음, 조경 등으로 업의 영역을 확장해왔으며, 국내 최초 가족 동산 개장, 최초의 실내외 복합형 워터파크 개장 등 혁신과 도전의 역사를 써왔습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테마파크 부문 20년 연속 1위를 자랑하는 세계적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에버랜드 리조트와 고품격 골프클럽을 통해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행복한 순간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조경 사업을 통해 안락하고 즐거운 삶의 공간을 디자인해 나가고 있습니다. 1982년 급식사업을 시작한 이래 국내 최대의 푸드서비스 회사로 성장한 삼성웰스토리는 2013년 별도 법인으로 분리해 이제 세계를 향해 식음문화 전파에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상사부문이 43%로 매출 비중이 제일 높네요

그런데 영업이익률은 0.71%로 제일 적죠

(종합상사들 영억이익률이 1% 나오면 잘 나오는 거라...)

패션하고 리조트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적자로 돌아섰지만, 이전에는 1% 넘는 영억이익률은 유지했었습니다.

매출 비중이 3.85%인 바이오가 영업이익률은 21.23%입니다.

단연 돋보이는 사업부문으로 이 바이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삼성물산 사업부문별 영업손익

삼성물산하면 항상 뒤따르는 게 있습니다.

지분가치요

4월 16일 종가로 상장사 기준으로만 지분가치를 계산해 보니 57조9405억원이 나오네요

그런데, 삼성물산 시총은 26조1929억원입니다.

이래서 항상 저평가 딱지를 달고 다닙니다.

삼성물산 지분가치


2025년 5월에 215,500원 신고가를 기록하고 하락 추세를 이어가던 삼성물산은

20년 4월에 73,500원 저점을 찍고 추세를 상승으로 돌렸습니다.

 

추세를 상승으로 돌렸고 요즈음 핫한 건설 섹터고

최근 주가는 52주 신고가 160,000원을 기록하고 조정 중이니 관심을 둘 시점이죠

삼성물산 주봉 (4월 26일)

금일(26일) 주가는 상승갭으로 시초가를 형성하고 위꼬리를 단 음봉으로 마감했습니다.

전 고점(141,000원)의 저항을 받았다고 생각해야겠죠

저항 받을 구간에서 저항을 받았으니 다음 거래일에는 상승갭의 지지를 확인해야겠네요

이 상승갭이 지지를 받을 구간이거든요

삼성물산 일봉 (4월 26일 마감)

매수하기 좋은 시나리오는 상승갭 하단까지 주가가 밀렸다가 다시 올라오는 것입니다.

갭을 메우는 이 아래꼬리가 갭매매하기 좋은 패턴이거든요

물론, 아래꼬리가 아니라 상승갭을 하향 이탈하는 음봉이 출현하면 손절이고요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