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코엔텍 - 폐기물 관련주

주발이1 2021. 4. 30. 00:05
728x90

 

폐기물 산업이란 각종 쓰레기, 폐기물 등을 수집/운반, 처리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방사성 폐기물 수집ㆍ운반 및 처리 활동을 포함합니다. 폐기물 산업은 환경 서비스업의 한 부분으로 환경 자원 이용업, 환경 설비업 등으로 나누는 광의의 환경 산업입니다.

폐기물 산업은 ① 무해폐기물(지정외폐기물)을 매립, 소각 등의 방법으로 처분하는 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과 ② 유해폐기물(지정폐기물) 처리 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 ③ 건축 관련 폐기물(건물 해체 등)의 처리 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으로 나누어집니다.

폐기물 분류체계도

폐기물은 배출업체들의 산업 활동 결과로 발생되는 것으로 처리에 대한 수요와 공급 상황에 따라 그 양은 변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반영하여 증감되고 그 가격 또한 변동하게 됩니다. 폐기물 처리 가격은 처리 방법과 폐기물 품목에 따라 단위당 가격으로 거래가 되며, 처리 업체의 처리 원가를 반영하게 되며, 처리 가격은 처리 업체가 위치한 지역적 특성이나 폐기물 품목 및 품목의 성상 상태에 따라 그 가격이 다양합니다.

728x90

폐열 재활용 사업인 스팀(유틸리티) 판매사업의 경우는 소각처리 시 발생되는 폐열을 이용하여 스팀을 생산, 판매하는 것으로 주원료는 역시 폐기물이 됩니다

코엔텍 주요 제품 현황

코엔텍은 환경산업의 분류에 있어서 환경 서비스업 중 고형/유해 폐기물 관리사업에 속하며 그 사업으로는 사업장 폐기물 매립 처리업과 소각 처리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환경자원 이용업 중 환경 에너지 자원법으로 산업 폐열 재활용사업(유틸리티:스팀 판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각처리 및 매립처리 가격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출원가(원자재)는 300억 대(340억 ~ 380억)로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제품 가격이 매년 상승하니 영업이익률이 좋을 수밖에 없는 구조네요

코엔텍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코엔텍이 마음에 드는 건 엄청난 영업이익률입니다.

2018년부터 40% 넘어요

다른 폐기물 관련주인 인선이엔티, 와이엔텍, KG ETS는 각각 23.47%, 29.89%, 12.39%입니다.

월등히 높죠

 

문제는 정체된 매출액입니다.

3년 연속 700억 초반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네요

코엔텍 재무차트 (4월 29일 마감)


폐기물 관련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