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하나기술 - 이차전지 제조공정·재생배터리·UTG 관련주

주발이1 2021. 4. 28. 00:05
728x90

 

극판공정은 양,음극재를 만드는 공정으로 양극활물질과 음극활물질에 유기용매 등을 섞어 슬러리(Slurry) 상태로 만든 후, 양극활물질은 알루미늄박(Al Foil), 음극활물질은 구리박(Cu Foil) 위에 코팅하여 양극재와 음극재를 생산하는 공정입니다. 원형, 각형, 파우치형 전지 등의 전지 형태와 관계없이 유사한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극판공정

조립공정은 양, 음극재를 전지용기에 삽입하고 셀(Cell)로 조립하는 공정으로 전지의 형태에 따라 다른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화성공정은 조립된 셀(Cell)에 충방전을 통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하는 공정으로 원형과 각형전지의 프로세스는 유사하나 파우치형의 경우는 1차 충방전(Formation) 후에 파우치 내에 발생된 가스를 제거하는 디게싱(Degassing)공정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외형별로 원형(Cylindrical), 각형(Prismatic), 파우치(Pouch)형 전지로 구분되며 IT제품 등에 사용되는 소형 전지와 전기차(xEV)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전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하나기술은 원형, 각형, 파우치형 등 모든 종류의 이차전지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형태별 분류

또한 이차전지는 생산 공정별로 크게는 극판공정, 조립공정, 화성공정으로 구분할 수있으며, 화성공정 이후에 완성된 셀을 모듈 및 Pack으로 구성하는 Pack 조립공정과 검사공정 등의 기타 공정이 있습니다.

 

하나기술조립공정, 화성공정, Pack 조립공정 장비 및 검사장비를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특히 조립공정과 화성공정은 Full-Line 자동화 장비를 제작하는 탁월한 기술수준에 있습니다.

현재 극판공정 장비로는 레이저 노칭 장비와 레이저 커팅장비 등 일부 장비를 제작하고 있으나, 2021년 내에 극판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하나기술 주요 제품

하나기술은 현재 원형, 각형, 파우치형 전지의 조립, 화성공정 장비와 Pack조립라인 및 다양한 전지품질 검사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조립공정 장비 부분에서는 국내 업체인 (주)엠플러스와 (주)디에이테크놀로지와 주로 경쟁하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 업체와는 기술과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특히 파우치 조립라인 중 패키징(Packaging) 장비는 삼성SDI(주)에 독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제조공정 장비 관련주

하나기술은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주), (주)LG화학, SK이노베이션(주)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장비 수주를 받고 있습니다.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이 있어 매출처가 다양하게 분산되어 타사 대비 매출처 편중으로 인한 수주변동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또한 유럽의 이차전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유럽의 주요 전지 제조사에 다양한 장비제안과 기술적 협의가 진행 중에 있어서 향후 매출처는 글로벌 시장으로 폭넓게 다변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나기술은 현재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견인할 성장로드맵의 일환으로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폐배터리 검사장비의 개발 완료)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UTG(초박판 유리 , Ultra Thin Glass) 열면취 가공기술)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제조 공정별 주요 장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