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동화기업 - 건자재·목재·이차전지 관련주

주발이1 2021. 4. 11. 00:08
728x90

 

동화기업은 2013년 10월 1일을 기일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목재 사업과 자동차 사업 부문으로 구조 개편을 실시하였습니다. 동사는 현재 국내에서 MDF, PB, MFB, 화학, 건장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B (Particle Board)

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으로는 베트남에서 MDF 제조 판매하는 VRG DongWha MDF, 건장재 판매 및 유통을 담당하는 Dongwha Vietnam Trading과 호주에서 제재목, 데크재 등을 제조 판매하는 Dongwha Australia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DF (Medium Density Fiberboard)

2017년 4월에는 공업용 접착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태양합성(주)를 인수했으며, 2017년 10월에는 핀란드에서 테고필름, Core stock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Dongwha Finland 회사를 인수하며 화학사업 부문도 확장하였습니다.

MFB (Melamine Faced Board)

현재 연결대상 회사의 주요 사업은 MDF 제조 판매(동화기업, VRG Dongwha), PB 제조 판매(동화기업, 대성목재공업) MFB(가공보드) 제조 판매(동화기업), 바닥재, 벽장재 등 건장재 제조 판매(동화기업), 공업용 접착제 등 제조 판매(태양합성), 건장재 판매 및 유통(Dongwha Vietnam Trading), 제재목, 데크재 제조 판매(Dongwha Australia), 테고필름 제조 판매(Dongwha Finland)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화기업 주요 제품 현황

산업의 특성상 안정적인 원재료 조달이 생산원가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입니다. 최근 조달 환경 중 PB의 경우 폐목재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PB는 국내 건설 현장에서 발생되는 폐목재와 가정에서 버리는 폐가구 등의 목재를 집 상태로 만들어 재활용 목재를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DF의 원재료는 국내에선 국내산 육송 및 제재 부산물 등을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경우 베트남산 고무나무를 주요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은 2019년이나 2020년이나 별반 차이 없습니다.

그런데 원재료는 차이가 많이 나네요

원목의 경우는 11.17%, 파티클 보드(PB)의 원재료인 폐목은 12.22%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제품의 판매 가격은 별반 차이가 없는데, 원재료 가격은 10% 이상 하락했으니 영업이익률이 더 좋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네요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동화기업은 65,500원 신고가를 기록하고 조정 받는 종목입니다.

고점 대비 30% 넘게 빠졌어죠

이런 신고가 종목을 공략할 때는 고점 대비 20% 이상 조정을 보이면 관심을 보이세요

이전 고점의 지지를 받거나 돌파하는 시점을 매수타이밍으로 보고요

동화기업은 이전 고점 하향일탈 후 이번 주(4월 둘째 주)에 상향돌파했습니다.

이건 주봉이지만, 일봉을 가서 한번 보세요

일주일 내내 20일선 줄타기를 하다가 장대양봉으로 돌파했죠

이번 주가 1차 매수타이밍이었습니다.

동화기업 주봉 (4월 9일 마감)

다음 주에는 저항선에서 지지선으로 바뀐 53,300원의 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지를 받으면 2차 매수타이밍입니다.

물론, 무너지면 관망이고요

 

동화기업의 본업은 건자재, 인테리어 목재로 요즈음 관심을 둬야 할 섹터(건설업)입니다.

그리고 2차전지 전해질 재료도 있고요

재료도 좋고 최근 차트도 진입하기에 좋은 위치네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어요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