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KG ETS - (의료) 폐기물·탄소중립· PCB 소재 관련주

주발이1 2021. 5. 3. 17:46
728x90

 

KG ETS는 폐기물 수집 및 처리, 산화동, 스팀, 바이오 중유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구조는 집단에너지사업, 환경산업, 신소재사업, 바이오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G ETS 주요 제품 현황

(1) 집단에너지사업 부문 (증기) - 탄소중립 관련주

집단에너지사업은 단일에너지원에서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여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보일러에서 생산된 고온, 고압의 증기를 이용하여 터빈/발전기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터빈 추가 증가를 생산공정 및 지역난방에 이용하는 종합에너지 시스템입니다. 집단에너지사업은 기존의 일반 화력발전 방식에 비하여 효율 증대로 인한 에너지 절감률이 36% 높아 연료 소비량이 절감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의 집중 관리로 대기오염물질을 37% 이상 감소시키는 친환경 발전사업입니다.

 

KG ETS는 정부가 수도권 규제에 의한 대기총량제를 2007년 7월부터 실시함에 따라 배출가스 농도 규제와 총량을 동시에 규제함으로써 수도권 대기와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탈질설비(SCR), 탈황장치(F.G.D), 먼지 제거장치(전기집진기), 백연방지설비(Gas Heater) 등의 환경 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최적방지시설 기준에 맞추어 운영유지를 하고 있습니다(총량 할당량의 40%를 배출함). 특히 인버터(ID Fan)를 설치하여 전력 절감 효과를 가져왔으며, 세계적인 녹색경영에 힘입어 CDM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미활용증기(폐열)를 연간 30만톤 수급 받아 수용가(고객사)에 공급함으로써 연료 사용량을 절감하여 CO2 발생량을 줄였고, 동시에 제조비용을 절감하여 거래처의 원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집단에너지 열 공급 사업 이외 지역형 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폐기물 연소열(스팀)을 활용한 에너지화 사업의 발전사업자로 확정되었으며, 2021년 2월 1일부터 사업 개시를 시작하여 향후 10년간 발전사업자로서 폐기물 소각열을 활용한 발전 및 에너지화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728x90

(2) 환경사업 부문 (폐기물) - (의료) 폐기물 관련주, 코로나19 수혜주

일반폐기물은 지난해 10월 29일 ‘폐기물 관리법 시행령’ 개정으로 감염 우려가 없는 일회용 기저귀 일반 소각처리 가능한 상황 및 하수종말처리장의 협잡물, 코로나19폐기물 등 상대적으로 고단가인 폐기물 확보를 통해 전년대비 평균 단가가 인상되고 있어 이익 증가가 예상됩니다. 지정폐기물은 대기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의 지속적인 강화 그리고 최종 처리비 상승 등을 반영하여 직거래 업체의 단가 인상을 진행할 것이며, 특히 고단가 유독물류 등 특화된 소포장 물량 처리 확대로 인해 이익 증가가 예상됩니다. 폐수는 증발농축기 추가 설치 등 설비 개선으로 폐수 반입량 증량하여 매출과 이익 증가 예상됩니다.

폐기물 분류체계도

(3) 신소재사업 부문 (산화동) - PCB 소재 관련주

2020년 5월까지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과 함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함께 급감하면서 동 도금용 산화동 수요도 함께 하락을 보였지만, KGETS는 해당 기간에도 모바일 PCB 업체뿐만 아니라 반도체 시장의 도금과 전장용 PCB 업체 등 다양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산화동 판매량이 많이 줄어들지는 않았고, 경기회복 기대감이 살아난 6월부터는 오히려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동사는 모바일 PCB 경기 하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해외의 고순도 산화동의 수요를 찾는 영업활동과 그라비아 인쇄처럼 산화동의 신규 적용분야를 찾아서 지속적인 산화동 판매를 채워 나가는 영업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코로나19가 얼마나 지속될지도 중요하지만 본 영향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도록 영업 적용분야 다변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산화동 시장점유율

(4) 바이오사업 부문 (바이오 중유)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기존 벙커-c 대체연료로써 석유류가 아닌 캐슈넛오일, 팜오일 그 외 동, 식물성유지로 혼합 및 제조한 친환경 연료를 뜻합니다. 2012년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화제도 (RPS제도) 시행에 따라, 공급의무자인 발전사의 거시적인 도입을 추진하기 위하여 바이오 중유를 신재생에너지로 정의하고 2014년 1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보급 추진에 관한 고시가 제정되었습니다.

KG ETS 신소재사업 부문 & 바이오사업 부문

바이오사업부는 2015년 12월 경상남도 밀양 초동농공단지내 발전용 바이오 중 유 시설 착공을 시작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2016년 05월 밀양 공장을 완공하여, 2016년 06월 발전용 바이오 중 유 시범보급사업 생산업자로 지정되었으며, 2020년 4월 울산케이지케미칼 부지에 연간 60,000kl 생산 가능한 시설을 증설하여 시 가동 중에 있습니다. 현재 고형 불순물 제거설비, 혼합 설비, 정제설비 및 저장설비를 통해 연간 21만 kl의 바이오 중 유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타사와 차별되는 탈산, 탈검, 탈수 기술과 특허로 등록된 기상 및 액상 이중순환형 바이오 중 유 제조기술을 통해 공정비용과 공정시간을 감축시키며 제조원가를 낮추고 환경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KG 계통도


폐기물 관련주로는 건설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한 인선이엔티,

(재재발 이슈가 나오면 주가 출렁임)

주로 사업장 폐기물을 처리하는 코엔텍와이엔텍,

그리고

일반∙지정∙폐수∙의료폐기물 처리하는 KG ETS가 있습니다.

여기서 KG ETS는 매출액은 1539억원으로 인선이엔티 다음으로 높은데,

시가총액은 2509억원으로 네 번째네요

뭐 영업이익이 적어서 그렇다고 하면 할 말 없는데,

멀티플(PER)도 9.41배로 제일 낮아요

폐기물 관련주

집단에너지사업으로 탄소중립 재료가 있고

최근 쇼티지 이슈가 있는 PCB의 소재 재료도 있고

지정폐기물 중 의료폐기물을 처리하니 코로나19 폐기물 재료도 있습니다.

 

재료도 좋고 실적도 좋고

멀티플이 낮으니 공매도하고 안 친하겠고

요즈음 같은 시국에 딱 좋은 종목인데,

지수 하락의 종착점은 보고 매매에 임해야겠죠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