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or 테마

전기차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주발이1 2021. 1. 2. 12:58
728x90

동박(전지박, 일렉포일)은 2차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SKC KCFT 인수 공시(19년 6월 13일)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 활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킬 뿐 아니라 전극의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입니다.

동박 관련주에 고려아연은 동박 사업 진출이라는 루머로 최근 2차전지 테마에 엮여있는 종목입니다.

기대감이니 테마로 접근하는게 맞겠죠

2차전지 관련주

1.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가 제조하는 Elefoil(일렉포일:동박)은 리튬2차전지의 음극집전체로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되는 전자를 모으거나, 전기화학반응에 필요한 전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생산/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모바일 IT제품(휴대전화, 노트북PC,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에는 리튬2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 IT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의 고속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들 산업의 핵심부품인 리튬2차전지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에서 판매중인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경향으로 미국과 중국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며 당사의 Elecfoil도 IT 제품보다는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등 중대형 전지용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lecfoil 산업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회사가 일진머티리얼즈를 포함해 2개사(SKC, 두산솔루션) 밖에 없을 정도로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구하고 신규 진입시 대규모의 설비투자를 요구하는 장치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2차전지의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일진머티리얼즈는 2017년 차세대 2차 전지용 Elecfoil인 'I2S'를 출시했였습니다. I2S는 고강도, 고연신율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고온과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와 같은 물성은 기존과 같은 부피 및 무게로 용량과 출력을 대폭 향상시켜 2차전지의 성능을 개선시킵니다. 향후 주행거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자동차의 고출력·고용량 배터리에 채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리튬이차전지 양극활물질인 LMO를 2008년에 개발에 착수하여 2010년 1분기에 건식품, 습식품 각 1개 모델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현재 연간 840톤 규모의 LMO전용 양산라인을 구축하여, 시생산중에 있으며 2013년 1분기 리튬이차전지 업체들로의 매출이 개시 되었습니다.

 

. 두산솔루스 (OLED 소재 관련주)

두산솔루스는 지난 십 수년간 동박 소재, 디스플레이 소재 그리고 바이오 소재 분야에서 장기적 전략에 기반한 글로벌 기업 인수, 공격적인 사업 확장, 끊임없는 연구 개발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해왔습니다.

전지박(동박)은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서, 두산솔루스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의 하이엔드(High-end)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했습니다.또한 2020년 초 완공 예정인 헝가리 전지박 공장은 유럽 내 유일한 전지박 생산 거점으로서 향후 고품질 전지박 제품의 안정적 생산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동박 재조 과정

3. SKC

SKC는 동박 제조업체 KCFT를 인수하면서 전기차 2차전지 동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인수 대금은 1조 2,000억 원이고 1,913만 주 100% 지분 인수입니다.

양수 예정 일자가 19년 12월 31일 이니 20년 1분기부터 동박 관련 매출이 반영되겠죠

참고로, 하이투자증권은 KCFT가 1분기에 매출액은 685억원, 영업이익은 125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체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10.1%, 27.5%의 비중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SKC KCFT 인수 공시(19년 6월 13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