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덕산네오룩스 - OLED 소재 관련주(HTL, Red Host, R Prime, B Prime, G Prime)

주발이1 2021. 2. 8. 00:05
728x90

 

덕산네오룩스는 OLED의 핵심 구성요소인 유기재료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는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자체발광현상을 이용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입니다.

 

OLED의 유기재료는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방출하여 OLED 디스플레이를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구현하는 발광과 발색이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백라이트(BLU)가 필요 없는 단순한 자체 발광발색 구조의 특성으로 기존의 LCD 등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형태에 구애받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OLED 소자 구조와 재료 Layer

 

이러한 OLED의 발광 구조는 전자를 제공하는 Cathode(음극)에서 전자를 유기물질에 도달할 수 있도록 운반하는 전자수송층인 ETL(Electron Transport Layer)과 Anode(양극)에서 정공(Hole)을 운반하는 정공수송층인 HTL(Hole Transport Layer)이 EML(Emitting Layer)에서 전자(Electron)와 정공(Hole)이 만나 발광을 하는 구조이며, 발광과 발색 역할을 하는 EML(Emitting Layer)이 있습니다. 발광층 EML에는 Red, Green, Blue가 있으며, EML에서는 각 Red, Green, Blue의 Host와 촉매제 역할을 하는 Dopant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 Red, Green, Blue를 보조해 주는 Prime Layer로 기능성 소재엔 R Prime, G Prime, B Prime이 있습니다.

현재 덕산네오룩스에서 주력으로는 HTL과 Red Host, R Prime, G Prime을 양산 납품 중이며, 기타 B Prime 등도 양산 판매를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를 통하여 여타 유기재료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덕산네오룩스 주요 제품 현황

 

OLED의 장점은 응답속도가 LCD에 비해 빠르며, 소비전력도 낮으며, 시야각이 넓은 특징이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자체발광의 원리로 BLU(Back Light Unit)와 같은 별도의 광원이 필요 없어 형태가 자유롭게 구현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OLED의 특징으로 향후 OLED의 적용 분야는 스마트폰에서부터 더욱 다양한 디바이스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OLED 소재 시장 또한 증가하는 수요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2 신제품 전모델 OLED 패널 탑재, 갤럭시 S21 조기 출시로 4Q20 삼성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증가, 주 고객사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TV 패널 양산 본격화, BOE, CSOT 등 중국 패널 업체들의 Flexible OLED 패널 양산 본격화 등 OLED 소재를 제조하는 덕산네오룩스에게는 수혜가 예상됩니다.

728x90

 

분기봉으로 봐도 차트 예쁘네요

20년 2분기에 저항선을 돌파했고 3,4분기는 지지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21년 1분기에는 19.37% 상승 중이고요

전 고점을 돌파하고 신고가 랠리를 펼치고 있는 종목입니다.

 

주가 흐름이 이렇게 좋은 이유는 밑에 있습니다.

매년 증가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러다 보니 영업이익률도 증가하고 EV/EBITDA는 반대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덕산네오룩스 재무차트 (2월 5일 마감 기준)

 

주가가 올랐는데, EV/EBITDA는 왜 감소할까요?

 

EV/EBITDA는 아래식과 같습니다.

EV/EBITDA 값은 주가가 오르면 올라가고 반면, 영업이익이 증가하면 내려갑니다.

 

덕산네오룩스는 주가도 오르고 영업이익도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EV/EBITDA 값이 줄어들었단 것은 주가 상승률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현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21년 예상 실적 대비 현 주가는 아직은 이전 대비 저평가 구간이란 것이죠

 

EV/EBITDA

 

덕산네오룩스도 좋은 종목이네요

앞으로 OLED가 대세니 OLED 소재 기업인 덕산네오룩스에게는 좋은 환경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