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or 테마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소재(Process Chemical ; 식각액, 박리액, 세정액, 현상액) 관련주

주발이1 2021. 2. 17. 00:03
728x90

 

램테크놀로지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소재 및 산화막 절연체(Liquid Gas),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소재, 태양전지 및 이차전지 분야 화학소재 등을 제조하는 회사이며 주요 제품은 반도체, OLED, TFT-LCD, 태양전지, LED, TSP 등에 사용되는 세정액, 식각액, 박리액, 증착액, 용해액, 현상액 등입니다.

동사는 국내시장에서 후발주자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세계의 흐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SK하이닉스 및 삼성SDI 등을 비롯하여 주요 고객사 등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램테크놀로지 주요 제품 현황 (기준일:3Q20)

 

램테크놀로지 오버행 이슈 있습니다.

미전환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가 100억원으로

전환가액은 주당 6394원이네요

현 주가 6820원이니 사채 보유자들도 재미가 없겠네요

그래도

시가총액이 792억원(2월9일 종가 기준)이니 100억원은 많이 부담되는 물량입니다.

램테크놀로지 미상환 전환사채 현황

 

엘티씨(LTC)의 주력 사업은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 중 하나인 박리액(Stripper)을 생산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일입니다. 동사는 디스플레이 공정용 박리액의 제조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이며, 동사가 개발한 수계 박리액은 디스플레이, 반도체의 회로 전극을 구성하는 회로공정 중 노광→현상→식각을 거친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 : 감광성 고분자 물질) 잔류분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용제를 가리킨니다.

엘티씨는 현재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SDC)가 사용하는 박리액의 대부분을 생산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엘티씨 주요 제품 현황

 

엘티씨도 오버행 이슈 있습니다.

전환가액이 8,810원, 권면총액은 60억원, 전환가능 주식수는 68만주네요

12월 18일 86,262주(12월 22일 상장됨), 2월 2일 234,957주 전환권 청구가 있었습니다.

2월 2일 23만주가 2월 24일 상장되니 이 물량이 주가 상승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겠네요

엘티씨 미전환 전환사채 현황

참고로, 엘티씨는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SOFC) 전해질 개발을 완료해 차세대 연료전지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기에 최근 주가 흐름은 수소에너지 관련주와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728x90

이엔에프테크놀로지(ENF Technology)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케미칼을 제조하여, 국내외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주요 제품 현황

 

프로세스케미칼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독보적인 정제 기술, 첨가제 기술, 포뮬레이션 기술 등을 기반으로 디스플레이용 과산화수소수계 식각액 및 반도체용 BOE(HF기반 식각액)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재생 기술을 기반으로 신너, 박리액 등 디스플레이 전자재료 시장에서의 높은 경쟁력을 공고히 유지하고 있고, 세정제 등 신규 품목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화인케미칼(ArF 포토레지스트용 원료)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국내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기술력과 매출 성장면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 hynix 등 주요 반도체 제조사의 포토레지스트의 사용량 증가에 따라 핵심원료인 모노머, 광산발생제 등의 시장규모도 대폭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회로의 선폭이 미세화됨에 따라 포토레지스트의 사용량의 증가가 예상되며 이에 대응하는 동사의 모노머/폴리머 및 광산발생제 사업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재료업체들과 포토레지스트를 개발하던 초기부터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 개발을 시작하여 일본 등 해외 유수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독보적인 핵심원료 공급업체로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 공급


 

공정소재(Process Chemical )는 실리콘 산화막 or 질화막을 제거하는 식각액,

포토레지스트 및 건식식각 공정에서 발생하는 폴리머를 제거하는 박리액

제조공정 중 발생하는 잔여물, 파티클 등을 제거하는 세정액,

노과/비노광 영역을 선택적으로 용해함으로써 패턴을 형성시키는 현상액 등이 있습니다.

 

식각액, 박리액, 세정액, 현상액 용어 설명

 

관련주로는 램테크놀로지, 엘티씨,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등이 있는데,

램테크놀로지와 엘티씨는 오버행 이슈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고

그나마 나은 게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인데, 이 종목은 주간 차트가 이중천정형 패턴 징후가 있네요

이런 패턴은 일단, 관망이 정신 건강에 좋아요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