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or 테마

인공위성 관련주

주발이1 2021. 3. 4. 00:05
728x90

위성산업 시장은 일반적으로 위성 및 부품 제작 등의 위성 제작 분야(위성체), 발사 서비스 및 발사체 제작 등의 발사 산업분야(발사체) 및 지상 네트워크 및 통신방송장비 등을 포함하는 지상장비 분야(지상장비), 위성통신/방송 등의 위성 서비스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위성산업 분류표

 

일반적으로 우주에 떠 있는 위성만이 인공위성 시스템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인공위성 한 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주변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위성 시스템의 구성은 실제 우주에 떠서 위성을 구성하고 있는 위성체, 이러한 위성과 통신을 수행함으로써 관제를 수행하는 지상국, 이러한 위성을 목적한 임무 궤도까지 올려주는 발사체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위성 시스템은 실제 인공위성을 구성하는 요소로 본체와 탑재체로 구성되며, 본체는 실질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탑재체를 지원하는 몇몇의 서브시스템과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위성체를 구성 요소별로 분할하는 것은 공학 상의 편의를 위해 필요하며, 설계와 제작이 조직적으로 관리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728x90

탑재체는 통신방송, 지구 관측, 기상, 항행 및 측위, 우주과학 연구 등과 같은 임무를 수행합니다. 위성 본체 시스템은 초기 발사에서부터 임무수행의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무 탑재체나 장비를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기계적인 지지를 해주는 구조 시스템, 요구되는 궤도 및 자세를 유지 및 제어해 주는 자세제어시스템, 극단적인 온도 변화를 보여주는 우주에서 시스템과 부품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열을 적절히 제어해 주는 열제어시스템, 궤도 및 자세를 제어해 주는 추진시스템, 적절한 전력을 공급해 주는 전력시스템, 그리고 지상국과의 명령 및 정보 교환 등이 서로 적절히 수행되도록 하는 원격측정명령계 등은 탑재체가 목표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지상국 시스템은 우주에 위치하는 위성과 통신을 수행하는 지구 표면에 있는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지상국은 대개 안테나, 전력증폭기, 저소음 수신기, 그리고 감시 및 시험을 수행하는 기지라 할 수 있습니다. 지상국에는 인공위성을 원격으로 통제하거나 추적하는 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발사체 시스템은 위성을 목적하는 궤도까지 올려 주는 운반체이기 때문에 궤도 진입을 위한 최소 요구 속도를 얻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가장 적당한 발사체는 위성체 질량이나 전체 임무 소요비용과 같은 여러 요소에 의하여 선정됩니다.


인공위성 관련주는 위 위성산업 분류표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인공위성 관련주

 

오늘은 기타에 있는 태웅, 이수페타시스, 서남만 간단히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참고로, 우주항공 재료는 있지만, 주가는 이 재료로 거의 반응하지 않는 종목들입니다.

 

태웅은 자유형 단조부품을 생산·공급하는 업체로 주가는 주로 풍력에너지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사는 2020년 1월 아마존, 테슬라·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추진 중인 우주여행 프로젝트의 핵심 부품 납품기업으로 선정되어 단조 제품 16개를 공급 완료했기에 우주항공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PCB 관련주 이수페타시스는 국내 인쇄회로기판(PCB)업계 최초로 항공 우주분야 품질 규격(AS9100) 인증을 획득했으며, 국제 우주항공산업 특별 공정 관리 프로그램(NADCAP) 인증 획득하였기에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남은 전력케이블, 한류기, Fusion Reactor,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가 있으며 NASA 차세대 모터 개발 연구용 목적으로 美 연방정부조달 SAM 통해 수주 및 납품한 바 있습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기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