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이오플로우 - 의료용 웨어러브 인슐린 주입기(웨어러블 인공췌장)

jubalry 주발이1 2021. 3. 26. 00:05
728x90

 

당뇨는 혈액 내에 정상보다 증가된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질환으로, 환자의 체내에서 인슐린을 조절하는 기능이 둔화하거나 인슐린 분비 기능을 일부 혹은 전부 상실하여 세포의 기본 에너지 공급원인 혈당을 조절하기 어려워지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근본적인 치유가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대표적인 만성 소모성 질환 중 하나이며, 인슐린감수성, 인슐린 분비 또는 이러한 두 가지 모두의 결함으로 발생하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장애 증후군입니다.

당뇨병 합병증의 대표적인 증상

제1형 당뇨

췌장 장애로 인해 인슐린 분비가 전혀 되지 않아 모든 제1형 당뇨인은 평생 투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슐린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펌프도 많이 사용하는 환자군으로서 인슐린 등 약제나 펌프 등의 주입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 간 정보교류도 매우 활발한 사용자들이 다수입니다. 제1형 당뇨로 인한 신규 인슐린 펌프 사용자 중 상당수는 18세 미만의 소아 당뇨인들이며 경쟁사인 Insulet(인슐렛)사의 경우 전체 사용자의 약 70%가 제1형 당뇨인으로 파악됩니다.

 

제2형 당뇨

일반적으로 주위에 많이 보이는 당뇨로, 과음, 과식, 운동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거나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주로 중년층 위주로 많이 발병했으나 최근 초기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가장 큰 이유는 성장기 비만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통 제2형 당뇨의 초기에는 운동이나 식이요법, 경구용 약 등으로 질병관리가 가능하나 증상이 심해지면 경구용 약과 인슐린을 병행하거나 인슐린을 주요 관리제로 사용하게 됩니다. 국내의 경우 약 500만명의 당뇨인이 있으며 이 중 약 30만명이 인슐린을 맞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28x90

이오플로우(EOFlow)는 전기화학기술과 정밀전자 기계기술을 바탕으로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및 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주력 제품은 대표적인 만성 소모성 질환 중 하나인 당뇨 시장 내에서 인슐린 주입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시스템,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 및 센서 일체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고, 그 외에 웨어러블 펌프 제품을 타 약물에 적용하는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인슐린은 경구용이 없어 반드시 피하 주사로 주입되어야 하는데 인슐린 주입기는 주사기, 인슐린 펜, 일반형 인슐린 펌프 및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등으로 구성됩니다. 세계적으로 당뇨 인구 중 약 10%는 인슐린 투입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미국에는 약 740만명의 인슐린 사용 인구가 있으며 한국에서는 약 30만명의 환자가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슐린 주입기 종류

한편 인슐린 펌프에 건강보험이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미국 및 유럽 등에 비해 2020년부터 보험 적용이 시작된 국내 시장에서는 대한 당뇨병 학회의 자료에서 언급된 인슐린 사용자 30만명의 대부분이 펜주입기나 일반 주사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인슐린 펌프 사용자의 대부분은 일반 인슐린 펌프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에서는 약 14,000명 정도에 이르는 인슐린 펌프 사용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아직 국내에는 웨어러블 펌프가 판매되고 있지 않고 해외로부터 웨어러블 펌프를 개인적으로 수입하여 사용하는 숫자는 극히 미미하므로 국내 인슐린 펌프 사용자 대부분이 일반형 인슐린 펌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가 최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를 득한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주입기 시스템 이오패치(EOPatch)는 사용자가 손쉽게 자신에게 연속 주입되는 인슐린의 양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6g 안팎의 무게로 제작됩니다. EOPatch는 부착용 접착테이프가 있어서 몸에 부착하여 최대 4일을 사용할 수 있는 입기(Patch)와 이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스마트폰 형태의 제어기(ADM; Advanced Diabetes Manager)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오플로우는 글로벌 시장의 진출에 앞서 모든 제품의 초기 판매를 국내에서 시작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주식회사 휴온스와 5년간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맺었습니다. 휴온스에서는 원내 소모품 센터/약국, 의료기 on-line, 의료기 총판, 원내 공급 등 4가지 채널을 통해 유통할 계획으로서 약 20명에 달하는 대학/종합병원 전담인력과 약 400여명의 전국 로컬영업팀을 구성 완료하고 이미 동사 제품과 판매채널이 유사한 연속 혈당 센서를 전국적으로 판매하고 있어서 동사 제품의 판매를 위한 채널은 이미 가동되고 있는 상황이며, 동사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마케팅, 교육 전담(TES), 임상 담당(CA) 인력을 확보해 두고 있습니다.

 

이오패치는 3월 29일 출시한다고 합니다.

소비자가격은 4만원이고 3.5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문제는 아직 건강보험이 미적용이라는 것입니다.

3.5일에 4만원, 1개월이면 34만원, 1년이면 411만원으로 부담되는 가격이네요

추후 보험 적용 여부가 동사의 주가 흐름의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