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현대제철 - 철강주 & 수소에너지 관련주

주발이1 2021. 4. 10. 00:05
728x90

 

현대제철은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요 제품 현황

종속회사는 스테인레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현대비앤지스틸과 선재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종합특수강, 금속 주조 및 자유단조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현대아이에프씨 그리고 자동차용 강판 절단 / 프레스 가공,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해외스틸서비스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형강(Beams)

봉형강류(철근, H형강, 기타형강)의 주된 수요산업은 건설산업으로, 건설업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건설수요는 기후적 특성 등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건설공법의 발전에 따라 연중 꾸준한 수요를 형성하며 계절적 특성은 차츰 감소하는 반면 부동산 경기와 정부의 정책적 방향의 영향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판재류(열연, 냉연, 후판, STS)의 수요산업은 자동차, 조선 및 가전산업 등으로 산업경기 전반에 주로 영향을 받아 연중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매출은 전반적인 경제상황이나 개별산업의 업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재는 일반 철근 등의 범용재와 대형, 고강도, 내진용 등의 고급재로 나누어지며, 범용재의 경우 국내 제강사는 물론 중국, 일본 등의 공급자들과 가격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 반면, 고급강은 상대적으로 공급자 위주의 고부가가치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냉연 (Coldroll)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수소에너지 관련주

현대제철은 정부 및 현대자동차 그룹과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사업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간 약 4만톤 규모의 수소생산 및 유통시설을 구축하고, 수소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소전기차용 수소를 공급하고,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종목입니다.

그런데, 주가는 반대로 장기간 하락하고 있네요

왜 그럴까요???

꾸준히 감소하는 영업이익률입니다.

기업을 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액 증감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게 영업이익률입니다.

매출액이 증가하는데도 영업이익률이 감소한다는 것은 수익 구조가 안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시장에서 이런 기업을 좋게 볼일은 없겠죠

현대제철 재무차트 (4월 8일 마감)

2020년 저점을 찍고 주가 우상향 중입니다.

왜 그럴까요???

매출액 증가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률 증가입니다.

비록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0.41%에서 3.73%로 증가했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