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에스앤에스텍 - 반도체·디스플레이 블랭크 마스크(EUV 관련주)

주발이1 2021. 4. 12. 19:48
728x90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FPD, Flat Panel Display)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블랭크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 활동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요 제품 현황

블랭크 마스크는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 패턴을 형상화하기 전의 마스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메모리 및 시스템 LSI 등 반도체 소자 제조를 위한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와 디스플레이 패널(LCD 및 OLED) 제조를 위한 FPD(Flat Panel Display)용 블랭크 마스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는 DRAM과 같이 한정된 크기 내에서 회로의 고집적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수백 ~ 수십 나노 크기의 패턴을 갖는 포토마스트의 원재료로서 사용됩니다.

해상도(Resolution) 향상을 위해 기판, 금속막 및 레지스트막 특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또한 구현하고자 하는 패턴 크기와 미세함으로 인해 Particle과 같은 작은 결함(Defect)에도 아주 엄격한 SPEC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트

FPD 용 블랭크 마스크는 TFT-LCD와 같은 Display 액정 소자 제조를 위한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최종 제품의 크기에 따라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의 한정된 크기와는 달리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FPD 용 블랭크 마스크는 상대적으로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보다 Size가 큰 관계로 대형 블랭크 마스크라도 합니다. 이러한 FPD 용 블랭크 마스크를 통해 제작된 포토마스크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pc, 컴퓨터 모니터, TV와 같은 다양한 크기의 Display 용 Panel 제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FPD용 플랭크 마스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의 미세화, 고도화 추세에 따라 고품질의 반도체 소자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를 위해 원천 재료인 블랭크 마스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스앤에스텍의 EUV 펠리클 매출은 삼성전자의 5 나노 공정 수율이 안정화된 후, 2021년 하반기부터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며, EUV 블랭크마스크 매출은 2022 년부터 발생하면서 향후 에스앤에스텍 실적 고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EUV 장비 도입과 선단 공정 투자로 국내 EUV 용 펠리클 시장도 2021년 250 억원, 2022 년 700 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에스앤에스텍 신규 투자 현황


에스앤에스텍은 8월에 53,400원 신고가를 기록하고 42.7% 급락했습니다.

그리고

30,600원 저점을 형성하고 반등을 시도했으나 전 고점 보다 낮은 고점을 형성하고 재하락했습니다.

하락 추세선이 만들어졌네요

 

여기서부터 중요해요

하락 추세를 이어갈지 or 전 저점(30,600)의 지지를 받고 추세를 전환할지

에스앤에스텍 주봉 (4월 12일 마감)

다행히, 최근 주가 흐름은 전 저점의 지지를 받고 5주선을 상향 돌파했습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시그널로 5주선을 1차 지지선으로 설정하고 매매하기 좋은 차트네요

물론, 2차 지지선이자 손절가는 30,600원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