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코미코 - 디스플레이·반도체 장비주(세정,코팅)

주발이1 2021. 1. 5. 00:01
728x90

코미코(KoMiCo)가 영위하는 정밀세정 및 특수 코팅 분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광 제조공정 중에 발생하는 미세 오염(Micro Contamination)을 제어하고 최적의 공정 수율을 유지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가의 공정 장비 부품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재생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는데 이바지하는 사업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미코 사업 분야

미세 오염(Micro Contamination)은 제품의 생산수율(Yield)과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켜 제품 품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세정, 코팅산업은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 오염을 제어하는 산업으로서 단순히 장비나 부품의 오염을 제거하고 재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을 위한 컨디션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고 사용 수명을 연장하는 한편, 공정 준비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공정 효율과 생산수율의 증가에 기여합니다.

코미코 주요 제품 현황

 

코미코(KoMiCo)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Hynix, TSMC, Intel 등 반도체 칩 제조업체이며, 2019년 전체 매출액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8년 8월에 세계 굴지의 장비 업체인 LAM Research Corp.와의 코팅 계약을 체결하여 협업 모델을 구체화하고 Business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가 최초 공정 장비를 제작할 당시 동사의 최신 코팅 기술을 제공하여 매출 증가와 거래선 다변화를 모색하고 동시에 경쟁사의 세정, 코팅 시장 진입 장벽을 높이는 전략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코미코의 세정은 고객사 공정 중 발생된 장비 부품의 Particle, 이온 불순물 등 오염물을 제거하는 공정입니다. 또한 손상된 부품 표면을 각 공정 조건에 맞도록 유지·관리하고, 모재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공정 오염물을 제거하는 등 제품 수명 증가, Uniformity 개선, 미세 오염을 제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정 후 전후 이미지

팅은 장비 부품 표면에 특수 코팅 처리를 통하여 공정 조건 안정과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필수적인 공정입니다. 고객사 공정에 최적화된 다양한 종류의 코팅기술을 제공하여 파티클 발생과 표면 손상을 억제하고 챔버의 조건을 안정시킴으로써 제품의 수명 연장 및 생산수율, 가동률이 향상되어 고객사의 원가절감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코팅 기술의 종류


 

코미코 주가는 긴 기간 박스권 장세였습니다.

16,000원에서 30,000원 사이에서 놀던 주가가 2020년 2분기에 박스권 상단을 돌파했네요

이유가 뭘까요???

ㅎㅎ

20년 2분기부터에 분기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3분기에 다시 최대 매출액.

20년 4분기와 21년 1분기는 비록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여전히 분기 최대 매출액을 갈아치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가하는 영업이익...

코미코 재무차트

 

좋은 종목이네요

EV/EBITDA도 20년에는 8.55배로 과거 대비 좀 높은 듯하지만,

21년 컨센서스로 본 EV/EBITDA는 6.62배로 부담 없는 자리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