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메드팩토 - 기술이전 관련주(백토서팁)

주발이1 2021. 1. 3. 00:10
728x90

 

1세대 항암제는 화학항암제로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치료법이었습니다.

암세포가 정상 세포보다 빨리 자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막는 1세대 화학항암제는

빨리 자라는 정상적인 세포까지 공격해서 구토·탈모 등의 부작용과 면역력 저하로 합병증을 유발했습니다.

그래서 암세포만 표적 삼아 직접 괴사시키는 2세대 표적항암제가 출현했지만,

표적항암제는 내성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성이 생기다 보니 사용에 제한도 있고요

결국 암 환자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인식의 틀을 전환한

면역항암제가 새로운 치료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3세대 면역항암제)

 

항암제 연혁

 

메드팩토를 포함한 다른 기술이전 관련주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는 면역관문 억제제, CTLA-4, PD-1, PD-L1 등입니다.

몸 안에 암세포 생기면 면역세포(T-Cell)가 암세포를 공격합니다.(CTLA-4, PD-1)

그러면 이 암세포는 그 공격을 CD80, PD-L1으로 무력화 시키는데,

면역관문 억제제는 이러한 암세포의 기만 활동을 저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관문 조절 치료제

메드팩토(MedPacto)의 파이프라인은 기존의 면역항암제 및 항암제와 병용요법이 가능하기 때문에 면역항암제 및 항암제 시장의 성장은 동사에게 큰 기회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실제 동사의 주력 제품인 백토서팁은 글로벌 제약사인 머크(MSD)의 ‘키트루다’(위암, 대장암),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비소세포폐암)의 병용요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백토서팁 전세대 항암제와의 병용투여 확장성

 

대부분의 암세포는 TGF-β를 많이 만들어 내면서 암화를 촉진시키는데, 이는 암세포가 자신의 생존을 위해 벌이는 인위적인 돌연변이 현상의 일종으로 여겨집니다. 문제는 TGF-β가 암세포에서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면역항암제에 의한 면역세포의 암세포 공격을 오히려 억제하기도 하고 기타 항암제 내성의 원인도 TGF-β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항암치료의 방향은 한 가지 항암제만 처방하던 단일요법(Monotherapy)에서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항암제를 동시에 혹은 순차적으로 처방하여 암을 치료하는 병용요법(Combination Therapy)으로 패러다임이 변화되었습니다. 이는 특정한 작용기전(약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설명하는 일)과 효능을 보이는 항암제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작용기전이 상호 보완적인 항암제를 동시에 혹은 순차적으로 처방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되어 더욱 우수한 치료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병용요법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기에 전 세계 다수의 제약 및 바이오 기업들은 한층 더 우수한 효능을 위해 새로운 항암제와 기존 항암제들 간에 최적의 병용요법 개발을 위하여 수많은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토서팁은 기존의 항암제 혹은 면역항암제들과의 병용투여를 통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거나 혹은 개선함으로써 항암치료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백토서팁(Vactosertib)은 종양미세환경 조절과 관련된 TGF-β를 표적으로 하는 혁신 신약으로 기존의 화학요법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와 주로 병용요법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인 형질 세포에서 발생되는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 폐암의 80~85%를 차지하는 비소세포폐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방광암 등을 포함한 다양한 난치성 암을 적응증으로 하고 있습니다.

TGF-β(티지에프 베타)는 정상세포에서는 세포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지만 조양 미세환경에서는 면역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촉진시키며, 항암제 내성을 발생시킵니다.

 

종양미세환경에서 티지에프베타의 역할과 백토서팁의 사용 가능성

 

백토서팁은 혈액암 및 고형암 치료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백토서팁의 항암 적응증 확보를 위한 임상시험은 2건의 단독 투여(진행성 고형암에서 용량 확장시험, 약동학에 대한 식이 영향 연구) 임상 1상을 완료하였으며, 2019년 말 기준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1건의 단독 투여(골수이형성증후군)와, 8건의 병용 투여 임상 2상(위암, 췌장암, 데스모이드암, 대장암/위암, 비소세포폐암, 방광암)이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백토서팁 임상시험 진행 현황


 

메드팩토는 공부용으로 포스팅합니다.

요즈음 바이오주 포스팅 준비 중인데, 타 섹터 대비 더 어려워요~~~

기술이전 관련주 위주로 일주일에 한 개씩 포스팅하면서 제약·바이오주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