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한국항공우주 - 방산주·인공위성 관련주

주발이1 2021. 3. 5. 00:05
728x90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 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Maintenance, Repair & Overhaul, 정비서비스)산업으로 구분됩니다.

항공기 제조 산업은 완제기 산업과 기체구조물, 엔진, 항공전자장비, 계통장비, 소재 등의 부품/소재 산업으로 세분됩니다. 연관 산업으로는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운송업과 핵심기술, 인력, 생산 기반을 공유하는 우주 및 방위 산업이 있습니다.

 

항공기 세부 시장 분류

 

항공기는 완제기, 부품, MRO(정비서비스)의 세부 시장으로 구분되고, 완제기 분야는 운영주체에 따라 군용기 및 민항기로 분류되며, 비행 방식에 따라 고정익항공기, 회전익항공기, 무인항공기 등으로 구분됩니다.

군수 고정익은 임무별로 전투기, 훈련기, 수송기, 특수임무기 등으로 구성되며, 민수 고정익은 탑승인원/용도에 따라 100인승 이상의 대형 민항기, 100인승 이하의 중형 항공기, 비즈니스기, 범용 항공기 등으로 구분됩니다. 회전익은 군용 헬기와 민수 헬기로 구분되며, 무인항공기는 군수용으로 정찰, 공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민수용으로는 농업, 방송, 취미 등에 사용됩니다.

부품/소재는 기능에 따라 기체구조물, 엔진, 항공전자, 계통 부품과 소재로 구분됩니다.

MRO(Maintenance, Repair & Overhaul)는 항공기 운영주체에 따라 군수 MRO와 민수 MRO로 양분되며, MRO 분야로는 운항정비, 중정비, 엔진정비, 구성품 정비, 성능개량/개조로 구성되며, 기체구조물, 엔진, 기계보기, 항공전자 등의 정비/수리 및 개조를 하게 됩니다.

 

728x90

한국항공우주(KAI)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개발 등의 성공으로 대한민국 안보와 항공전력을 책임져왔으며, 미래 핵심 전력으로 꼽히는 KF-X(한국형 전투기)와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차세대 중형위성, 국방위성 개발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형 발사체 총 조립까지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T-50 고등훈련기

한국항공우주는 국내 대표 방위산업체로서 군수 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 지원 등을 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의 경우 다수의 계약이 원가보전방식(정산)을 통해 이루어지고 매년 국방예산 배정액 내 소요금액을 수령하여 개발과 생산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수 수출은 해외 국가를 대상으로 T-50, KT-1과 같은 국산 항공기 및 후속 지원 서비스의 수출로서, 외국 정부와 계약하여 항공기를 고객 국가의 요구에 맞게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방산주

KUH 기동헬기 수리온

한국항공우주가 수행하고 있는 민수사업의 대부분은 항공기 기체구조물 수출 사업으로 민항기 및 군용기 기체구조물을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기체구조물 수출 사업의 수요자(고객)는 미국의 Boeing, Lockheed Martin, Triumph(Vought), 유럽의 Airbus, 브라질의 Embraer, 이스라엘의 IAI, 미국 Boeing의 핵심 파트너인 일본의 KHI, FHI 등 미국, 유럽, 일본, 브라질의 항공기 제작사입니다. 향후 민항기 국제공동 개발사업 참여 확대 및 고부가가치 기체구조물 물량의 신규수주 확대로 기체구조물의 수출 규모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KAI 인공위성 사업

그리고 동사는 우주사업의 일환으로 다목적실용위성, 정지궤도복합위성 등의 본체 및 핵심 부분품을 설계, 제작하여 국내 우주사업의 총괄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 납품하고 있고,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사업의 주관업체로 참여하고 한국형 발사체(KSLV-2) 개발사업의 체계 총조립 및 1단 탱크 제작 업체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방사업에도 참여하여 고신뢰성 SAR 위성 개발사업에 착수하는 등 민수 중심의 사업영역에서 그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요 제품


 

한국항공우주는 2015년부터 꾸준히 우하향하는 종목입니다.

방산주 or 인공위성이 그렇게 인기 있는 재료가 아니었고

실적 또한 3조원 전후에서 정체된 상태다 보니 시장에서는 그리 큰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우주 산업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죠

이전에는 민간 주도의 우주사업이 희망에 불과했는데, 이제는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봉 (3월 3일 마감)

 

한국항공우주 차트는 하나만 보면 되네요

꾸준히 우하향하는 종목이 이전에 볼 수 없던 대량거래 발생.

 

관심이 집중됐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