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1/02 28

티엘비 - 반도체 PCB 관련주(Module PCB, SSD PCB)

티엘비(TLB)는 2011년 대덕전자에서 분사되어 설립된 PCB(Printed Circuit Board, 인쇄회로기판) 제조 기업입니다. PCB란 전기 절연 기판 위에 전기적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도체 패턴을 형성시킨 기판으로 모든 전자제품에 탑재됩니다. 각종 전자 부품들을 실장하여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기계적으로 부품들을 고정/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Memory Module과 SSD의 핵심 부분인 인쇄회로기판이며 풍부한 산업 경력을 보유한 전문 경영진과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2011년 국내 최초로 SSD PCB의 양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SSD 사업의 초기에는 High end SSD PCB를 제조하여 삼성전자에 공급하였으며 End User인 애플의 맥북에어에 장착하는 성과..

종목분석 2021.02.28

반도체 PCB(인쇄회로기판) 관련주 - 대덕전자, 심텍, 코리아써키트, 인터플렉스, 이수페타시스, 티엘비

PCB (Printed Circuit Board : 인쇄회로기판)는 회로 부품을 유지하는 Board로서 구리 배선이 가늘게 인쇄된 판으로 반도체, 콘덴서, 저항기 등 각종 부품을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부품 상호 간을 연결하는 구실을 하는 전자부품입니다. PCB는 전기배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자기기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CB 산업은 크게 동박 또는 동박적층판(CCL)을 생산하는 원재료 제조기업과 이러한 원재료를 회로설계를 통해 최종 완제품(원박위에 회로가 형성괸 제품)을 생산하는 PCB 제조기업으로 나누어집니다. 동박(Cooper)은 PCB의 도체로서 substrate 표면에 끊이지 않은 납판으로 침전된 음극 성질의 전해질 물질입니다. 화학수지와 접합되..

관련주 or 테마 2021.02.27

치과·임플란트 관련주 -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스, 디오, 바텍, 레이

덴티스에 대한 매수 의견을 피력하는 방송을 봤는데, 갑자기 임플란트 관련주가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임플란트를 제조·판매하는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스, 디오 치과용 의료기기를 제조·판매하는 바텍과 레이 그리고 치과 재료를 생산하는 현대바이오랜드, 오스코텍, 오스테오닉 등이 있네요 2020년 잠정실적을 발표했는데, 오스템임플란트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들 실적이 영~~ 형평 없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전년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11.7%, 130.3% 증가한 6312억원, 988억원으로 흑자전화했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종목들 덴티스는 매출액 2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디오는 매출액 5.59% 감소, 영업이익 13.7% 감소 바텍은 매출액 10.0%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

관련주 or 테마 2021.02.26

타이거일렉 - 반도체 PCB 관련주(Load Board PCB, Probe Card PCB, Socket Board PCB)

타이거일렉은 반도체 공정 중 검사 공정에 사용되는 인쇄회로기판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고다층(High-Multilayer), 고밀도(Fine Pitch)의 PCB를 가공·제조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작동 유무를 검사하는 핵심 부품인 Probe Card PCB, 반도체 device의 전기적 특성 평가용 Load Board PCB,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용 Socket Board PCB 및 반도체의 고온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용 Burn in Board PCB 등을 주요 제품으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업체 및 반도체 설계 업체로서 동사의 매출은 반도체 시장 및 반도체 설비투자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반도체의 제조 ..

종목분석 2021.02.25

주성엔지니어링 - 반도체·디스플레이·태양광 증착 장비 관련주

주성엔지니어링은 현재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태양전지 제조장비, LED 및 OLED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력 제품인 CVD 장비 시장은 미국의 Applied Materials가 CVD 각 공정 전반에 걸쳐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Lam Research는 플라즈마 CVD 시장에서 Applied Materials와 경쟁, 일본의 TEL과 Hitachi Kokusai가 LP CVD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자가 고집적화, 미세화 됨에 따라 주성의 SD CVD(ALD)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07년 처음으로 고객사로부터 검증 및 수주가 완료되었던 HDP CVD 및 Poly Etcher는 2010년도 반복 수주로 이어졌습니다. 본 장비..

종목분석 2021.02.24

인크로스 - 디지털 광고 관련주(미디어렙, 다윈, 티딜)

인크로스(Incross)는 디지털 광고업 중에서도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Dawin)'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SK텔레콤과 함께 개발한 LMS(Long Messaging Service),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기반의 CPS 광고 상품인 '티딜(T-Deal)'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윈(Dawin)은 2013년 동사가 자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로, 하나의 광고 소재를 PC,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에 동시 송출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윈은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를 비롯하여 주요 ..

관심종목 2021.02.23

LG전자, 피에스케이, 키이스트 - 연기금 순매수 상위 종목

2021년에 2월 19일까지 연기금은 코스피, 코스닥에서 12조 1858억원 순매도했습니다. 어느 종목을 많이 팔았나 봤더니, 코스피에서는 삼성전자, LG화학, 현대차, SK하이닉스, 삼성SDI, 코스닥에서는 CJ ENM, 케이엠더블유, 오스코텍, JYP Ent, 펄어비스 등이 있네요 위 종목들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손인 연기금이 팔고 있기에 주가 흐름은 안 좋습니다. 그럼, 반대로 사는 종목도 있겠죠 어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LG이노텍을 봤으니, 오늘은 LG전자, 피에스케이, 키이스트를 보겠습니다. 그리고 인크로스는 별도로 종목 포스팅을 할게요 LG전자는 6개 사업 부문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만드는 H&A와 TV, Audio 등을 만드는 HE 사업..

주간순위 2021.02.22

연기금 순매수 상위 종목 - 삼성바이오로직스, LG이노텍

지수는 3000~3,200에 갇혀 있는 박스권 장세입니다. 원인을 수급적인 측면에서 찾아보면 "개인 순매수 vs 기관/외국인 순매도"입니다. 개인만의 힘으로 지수를 올리기는 한계가 있거든요 최소한 외국인/기관 두 수급 주체가 관망을 해야 하는데, 기관은 22조원 이상, 외국인은 5.5조원 이상 순매도 중입니다. 기관 22조원 순매도 금액 중 11조원은 연기금 순매도 금액입니다. 연기금은 국내 주식 비중을 2025년까지 15% 내외로 축소하기로 했고 2021년 말까지는 16.8%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했습니다. 현시점 국내 주식 비중이 22.5%이니 대략 6% 정도 추가적으로 매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수가 현시점을 유지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지수가 더 상승하면 매도 비중이 늘고, 반대로 지수가..

주간순위 2021.02.21

2021년 네번째 상한가 종목 - 유니온(미중 무역분쟁 희토류 관련주) 매매 복기

트럼프 시대부터 미·중 무역전쟁하면 항상 뒤따르는 게 희토류였습니다. 그럴 때마다 변동성이 가장 큰 종목 중 하나가 유니온이었고요 그런데, 어제(18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이 미국 첨단 무기 생산을 견제하기 위해 희토류 수출제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F-35의 전자 전력 시스템과 자석 등 핵심 부품에 희토류가 쓰이는데 미 의회 보고서에 따르면 이 전투기 한 대에 희토류 417㎏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은 F-35 스텔스 전투기 등 미국의 첨단 무기 생산에 타격을 주기 위해 핵심 소재인 희토류의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는 기사였습니다. 바로 유니온 차트를 확인했습니다. 1. 주가는 저점이 낮아지는데, 보조지표 스토캐스틱은 저점이 높아지는 상승다이버전스 발생 2. ..

매매복기 2021.02.20

2021년 세 번째 상한가 - 센트랄모텍(루시드모터스 관련주)

美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모터스 상장설이 루시드모터스 관련주를 상한가로 말아올렸네요 그 주인공은 세원과 센트랄모텍입니다. 루시드모터스 상장 내용을 보니, 시장 전망대로 스팩(SPAC) 상장이네요 처칠캐피탈이라는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과 M&A(인수합병)할 계획이고 이 합병 논의 과정에서 루시드모터스 기업가치는 120억달러(약 13조 2552억원)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루시드모터스의 첫 양산차량인 '루시드 에어'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2.5초, 완충 시 주행거리는 643km에 달하며, 기존 제품보다 용량을 50% 높인 LG화학 '21700'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합니다. LG화학은 '루시드 에어' 표준형 모델에 해당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공조장치 ..

매매복기 2021.02.19
728x90